카테고리 없음

언더독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12. 18:10

스포츠 경기나 음악 경연 프로그램에서 언더독(Underdog)의 반란이라는 표현을 자주 듣습니다. 언더독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언더독은 상대적인 약자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지금부터 언더독의 정의와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강아지-사진
강아지 사진

 

1. 언더독(Underdog)이란?

 

underdog

in a competition, the person or team
considered to be the weakest and the least likely to win

Cambridge Dictionary 中

 

언더독은 '경쟁에서 가장 약한 사람(또는 팀)이나 우승할 확률이 가장 적은 사람'의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원래 투견장에서 유래한 용어로 두 개가 싸우고 승패가 난 상황에서 이긴 개가 진 개를 누르고 있는 모습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밑에 깔린 개는 언더독(underdog), 위에서 누르고 있는 개는 탑독(topdog)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언더독은 말 그대로 패자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이길 가능성이 적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탑독 또한 승자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승리할 확률이 높은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많이 쓰입니다.

 


 

2. 방송 프로그램에서 언더독의 기적은?

 

우리가 방송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경연 프로그램에서 정말 많은 언더독이 이기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쇼미더머니 시즌 6의 우승자 래퍼 행주가 있습니다. 쇼미더머니 시즌 6가 시작할 때까지 행주는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습니다. 래퍼 넉살를 비롯한 다른 래퍼들이 우승 후보로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행주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었고 프로듀서 지코와 함께 엄청난 무대를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쇼미더머니 시즌 6의 우승은 행주가 하게 되고 이는 대표적인 언더독의 사례로 남았습니다. 물론 상대적인 열세였을 뿐 행주의 랩 실력 자체가 우수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한편, 프로듀스 시리즈에서도 언더독이 좋은 성적을 거둔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프로듀스 101의 김소혜는 아이돌 가수를 하기에 모든 면에서 부족하였지만 회가 지날수록 성장하는 모습과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모습이 보여 데뷔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프로듀스 48에서는 강혜원이 초반 낮은 등급을 받았음에도 계속하여 살아남아 아이즈원으로 데뷔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언더독이 성적을 낼 때는 반전의 이미지를 강하게 주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더 큰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3. 스포츠에서 언더독의 기적은?

 

스포츠에서도 엄청난 언더독의 반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EPL) 2015/16시즌입니다. 시즌이 시작되기 전 레스터 시티는 그 누구도 우승 후보로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영국의 갬블 매체들조차도 레스터 시티의 우승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진행될수록 초반의 열풍이 태풍으로 바뀌며 리그의 판도를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우승 경쟁 팀들과의 맞대결에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결국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를 우승하게 됩니다. 시즌 초반에 레스터 시티가 선전할 때는 크게 주목하지 않다가 중반 이후 레스터 시티를 응원하는 팬들이 점차 많아졌습니다.

 


4. 반전이 가능한 것은 언더독 효과 때문

 

승부를 지켜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는 언더독을 응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라고 부릅니다. 지금 당장은 실력이나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 더 큰 긍정적 효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사례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초반에 주목을 덜 받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행주, 김소혜, 강혜원에게 더 많은 팬들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최종 단계까지 영향을 주어 반전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내고 이 반전을 바라보며 대중들은 즐기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또한 레스터 시티의 경우도 초반에 반짝하고 내려오겠지 하는 팬들이 많았지만 리그 후반으로 갈수록 레스터 시티의 우승을 원하는 팬들이 엄청나게 많아졌습니다. 예상할 수 없었던 결과가 나타났을 때 대중들은 큰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까지 언더독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왜 상대적인 약자를 응원하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은 복잡한 내용이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언더독이란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는 사람들 말한다.
  2. 방송 프로그램 언더독의 기적 대표 사례로는 행주, 김소혜, 강혜원 등이 있다.
  3. 스포츠에서 언더독의 기적 대표 사례로는 15/16 시즌의 레스터 시티가 있다.
  4.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는 사람을 응원하는 것을 언더독 효과라고 부른다.
  5. 언더독이 예상을 깨고 선전하는 모습을 보이면 시간이 지날수록 응원이 늘어나는 현상을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