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캐스팅 보트(casting vote)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2. 18. 12:53

회의나 선거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중 캐스팅 보트(casting vote)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관련 기사에서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캐스팅 보트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짧게 설명하면 의견이나 득표수가 같을 때 투표 결과를 정할 수 있는 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투표
투표(vote)

 

1. 캐스팅 보트(casting vote) 뜻은?

 

casting vote

a single vote, given by the person in charge of a meeting
if the number of votes about something is equal,
that decides the matter

Dictionary.com 中

 

캐스팅 보트는 '회의에서 어떤 것에 대한 투표가 동률일 때 결정지을 수 있는 한 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득표 수가 비슷한 경우에는 캐스팅 보트에 의해서 투표 결과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캐스팅 보드의 기본 뜻이기 때문에 잘 기억해두시면 뜻을 확장시켜 사용하는 경우도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2. 캐스팅보트 - 의회

 

캐스팅 보트는 의회와 관련 있는 중요 개념입니다. 국회의원들이 모여 회의를 진행하고 찬성과 반대 의견을 투표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만약 찬성과 반대가 정확히 같다면 '회의의 장' 또는 '특정 권한을 가진 사람'이 찬성, 반대를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캐스팅 보트라고 합니다.

 

영국의 경우 Speaker of the British House of Commons(영국 하원의장)이 캐스팅 보트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Senate(미국 상원의장)이 캐스팅 보트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Vice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미국 부통령)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캐스팅 보트는 시대에 따라 누가 행사하는지 계속 바뀔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헌법

제49조 국회는 헌법 또는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국가법령정보센터 中

 

한편, 한국은 찬성과 반대가 동률인 경우 통과되지 않는 것을 헌법에서 정해놓았기 때문에 한국 국회의장은 캐스팅 보트 권한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캐스팅 보트 - 선거

 

우리나라의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처럼 수천만의 국민들이 투표를 할 때는 정확히 동률이 나올 확률이 드뭅니다. 이럴 때는 캐스팅 보트를 '선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지 세력'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선거에서 30대와 40대가 A 후보를 지지하고 50대와 60대 이상이 B 후보를 지지한다고 해봅시다. 3040의 투표수와 5060의 투표수가 비슷하다면 결국 20대가 어디에 표를 주느냐에 따라 선거 결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대가 캐스팅 보트를 가지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또 여러 정당이 존재하는 국가에서 여당의 표와 제1야당의 표가 비슷한 경우, 제2야당이 어디에 표를 주느냐에 따라서 투표 결과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거 결과를 바꿀 수도 있는 지지층을 캐스팅 보트라고 표현합니다.

 


 

4. 캐스팅 보트 - 스포츠

 

가끔 스포츠 분야에서도 캐스팅 보트가 사용되는 기사를 접할 수 있습니다. 보통 '포스트시즌(또는 승격이나 강등)의 캐스팅 보트를 쥔 팀은 A 팀이다.'라는 식입니다. 비유적인 표현으로서 A 팀과의 결과에 따라서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팀들이 결정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따지면 캐스팅 보트라는 비유가 적절하지는 않습니다. 원래 캐스팅 보트의 뜻은 오로지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결과를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포츠에서 특정 팀이 이기겠다는 의지만 가지고 무조건 다른 팀을 이긴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또, 특정 팀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하길 원해서 일부러 그 팀에 져주는 것은 프로 스포츠에서 더더욱 말이 안 되는 일입니다. 이때 쓰인 캐스팅 보트는 결과를 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것이라는 의미에서 적당히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캐스팅 보트(casting vote)의 개념과 사례, 그리고 스포츠에서 쓰이는 경우의 뜻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언론에 자주 나오는 단어이니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복잡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캐스팅 보트는 투표 결과가 동률일 때 결정할 수 있는 한 표를 의미한다.
  2. 의회에서는 사안에 대한 득표수가 동률일 때 '회의의 장'이나 '특정 사람'이 캐스팅 보트 권한을 가지고 있다.
  3. 영국은 하원의장, 미국은 상원의장(과거에는 부통령)이 캐스팅 보트를 행사할 수 있으며 한국의 국회의장은 권한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4. 선거에서는 선거 결과를 정할 수 있는 주요 지지 세력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5. 스포츠에서 가끔 사용되는데 포스트시즌 진출, 승격이나 강등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팀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