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에 오면서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며 언급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플래시몹(flash mob)입니다. 이것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특정 장소에 빠르게 여러 명이 모여 퍼포먼스를 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관련 내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플래시몹(Flash mob) 뜻은?
flash mob
A flash mob is a group of people who assemble suddenly in a public place, perform for a brief time, then quickly disperse
Wikipedia 中
플래시몹은 '공공장소에 모여서 짧은 시간에 어떤 행동을 한 뒤 빠르게 해산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단어 flah(플래시)가 '휙 나타나다, 잠깐 번쩍이다'를 의미하고 mob(몹)이 '군중, 떼'를 의미하기 때문에 '잠깐 휙 나타나는 사람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원래는 정치적 항의의 의미로 재빠르게 다수의 사람들이 모여서 행동하는 것이 시작이었지만, 이후에는 이벤트적 성격을 띠고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참고: Wikipedai, oxford university press(2004.07.08.)
2. 플래시몹 특징
그렇다면 플래시몹이라는 것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플래시몹을 기획하는 단체나 사람들마다 고유의 특성이 있겠지만 대략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다수의 사람들이 모인 후 사라집니다. 플래시몹 자체를 기획하는 기획자들은 있지만 해당 플래시몹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서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정한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특정 행위를 할 수도 있겠지만, 꽤 많은 플래시몹은 서로 연관 없는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그 행위에 참가합니다.
- 둘째, 인터넷이나 핸드폰, SNS 등을 통하여 플래시몹 일정 등이 공유됩니다. 과거에는 직접 알고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일정을 주고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일정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특성이 모르는 사람끼리 만났다가 헤어지는 플래시몹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 셋째, 목적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초기 플래시몹의 목적은 정치적 항의에 있었지만 이후에는 더 많은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집니다. 플래시몹을 통한 예술적인 표현부터 그저 단순히 재미를 위해서까지 다양한 목적이 존재합니다.
한편, 요즘은 특정 단체에 속한 사람들이 공개된 장소에서 짧게 하는 퍼포먼스를 플래시몹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서로 모르는 다수의 개인이 모여 퍼포먼스 후 해산하는 원래의 개념과는 조금 다르지만 넓게 보면 비슷한 측면이 있습니다.
**참고: Judith A. Nicholson(2009.07.15.)
3. 플래시몹 논쟁
플래시몹 문화가 만들어진 이후 계속해서 지적받아 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공공장소 예절입니다. 비교적 조용한 공공장소에서 플래시몹이 이루어질 때 순간적으로 소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플래시몹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공공 예절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편, 일부 해외 국가에서는 플래시몹을 정부가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의 위생, 안전 등을 이유로 플래시몹 행위를 막는 것입니다. 또한 촬영 영상이 SNS에 많이 공유되기 때문에 위험한 장소, 국가 기밀 시설 등에서 플래시몹이 이루어지는 것을 단속하고 있습니다.
**참고: 동아일보(2011.05.25.), Wikipedia
지금까지 플래시몹(flash mob)의 뜻과 특징, 관련 논쟁 사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플래시몹을 통한 의미 전달도 좋지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한 번 더 신경 쓰면 좋겠습니다. 긴 내용을 줄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플래시몹은 다수의 사람들이 순간적으로 모여 특정 행동을 하고 빠르게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 인터넷, SNS 등을 통해 일정이 공유되기 때문에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다.
- 초기에는 정치적 의미가 담겼지만 이후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플래시몹을 진행한다.
- 공개된 장소에서 플래시몹이 이루어질 때 공공장소 매너와 관련된 논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