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티저의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 8. 03:06

영화나 광고 때로는 뮤직비디오 등에서 자주 언급되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티저(teaser)입니다. 티저 영상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는데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본 영상이나 광고에 앞서 일부 정보만 보여주는 전략입니다. 이제부터 더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티저(teaser) 뜻은?

 

teaser

an article, advertisement, short film, etc. that gives a small amount of information about a subject, product, etc. in order to make people interested in seeing or hearing more about it later

Cambridge Dictionary 中

 

티저는 '나중에 사람들이 더욱 관심을 가지게 하려고 주제에 대한 조금의 정보만을 주는 기사, 광고, 짧은 영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티저는 '남들을 화나게 하려고 괴롭히고 비웃는 사람'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뜻을 생각한다면 일부만 살짝 보여주어 사람들의 심기를 건드리는 것이 티저의 역할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티저 영상이란?

 

티저 영상은 본 영상이 공개되기 전 일부 영상만 잠깐 보여주는 것입니다. 주로,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나 영화, 드라마 등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합니다. 당연히 인기가 많은 가수들은 티저 영상만으로도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몇몇 티저 영상은 굉장히 인상 깊어 시간이 흘러도 회자됩니다.

 

 


 

3. 티저의 특징

 

그렇다면 티저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티저는 일종의 광고 전략이기 때문에 많은 점을 고려하여 만들지만 대략적인 티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인상적인 부분을 보여줍니다. 전체 작품 중 일부만 살짝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인상적이고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부분이 티저로 제작됩니다. 결말이나 반전을 암시하는 부분은 피해야 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합니다.
  • 둘째, 사람들을 속이거나 주목받는 내용을 넣습니다. 장사를 잘 이어오던 매장에 티저의 일환으로 갑자기 폐업 포스터가 붙어 있다면 누구든 한 번쯤 쳐다볼 것입니다. 실제로 폐업하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든 다음 내용이 궁금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 셋째, 길이가 짧거나 내용이 단순해야 합니다. 영상이나 음악의 경우 티저 역할을 하기 위해선 흥미를 불러일으킬 정도로 조금만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 포스터나 광고 등에 사용되는 티저도 내용이 복잡하지 않고 굉장히 단순합니다. 오히려 앞뒤 맥락 없는 단순함이 사람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키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티저의 많은 특징을 신경 쓰며 만들어야 합니다. 티저만 보아도 대략적인 작품의 구성을 추론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티저와 본 작품의 통일성 또한 신경 써야 합니다.

 


 

4. 티저의 사례는?

 

그렇다면 티저의 구체적인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티저 영상이나 음원은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니 포스터 광고를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 첫 번째 사례는 롯데리아 폴더 버거 티저(2020)입니다. 햄버거 영업을 잘해오던 롯데리아에 2020년 6월 뜬금없이 '버거 접습니다.'라는 내용의 포스터가 붙습니다. 사람들은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 없이 버거를 접는다고 하니 자연스럽게 다음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롯데리아-티저광고
롯데리아 티저 광고

 

  • 두 번째 사례는 엔프라니 현수막 티저(2005)입니다. 문대성 선수는 2004년 올림픽에서 태권도 금메달을 따며 엄청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그러던 2005년 전국에서 뜬금없는 현수막들이 발견됩니다. 현수막에는 '문대성 한판 붙자, 형렬'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화장품 회사 엔프라니의 티저 광고였습니다. 하지만 현수막의 게시가 불법적으로 이루어졌고 벌금만 1억 가까이 내게 되었습니다. (형렬은 당시 마케팅 담당자의 이름입니다.)

 

엔프라니-티저광고
엔프라니 티저 광고

 


지금까지 티저(teaser)의 뜻과 특징, 사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에 성공한 티저도 있고 실패한 티저고 있지만 확실히 궁금증 유발 효과는 큰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저는 추후 본 작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하려고 일부만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2. 티저 영상은 영화나 뮤직비디오, 드라마의 일부만 살짝 공개하는 것을 말하며 내용에 대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3. 티저는 내용이 단순하고 길이가 짧은 것이 일반적이다.
  4. 또한, 인상적인 부분으로 티저를 만들거나 사람들을 속이는 내용을 넣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