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투 피치(two pitches) 뜻, 투 피치 투수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2. 7. 3. 21:18

야구는 투수놀음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투수들의 역할이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또, 어떤 투수들을 표현할 때 투 피치(two ptiches) 투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것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두 가지 구종으로 공을 던지는 투수들을 말합니다. 더 자세한 관련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투 피치(two pitches) 뜻은?

 

투 피치는 말 그대로 '2개의 형태로 공을 던지는 행위'를 말합니다. '숫자 2'를 뜻하는 영어 단어 two(투)와 '투구하다, 던지다' 뜻을 가진 pitch(피치)로 이루어진 표현입니다. 투 피치 투수는 결국 딱 2개의 구종을 가지고 있는 투수들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보통 투 피치의 구종 중 한 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직구입니다. 이 직구 외에 하나의 변화구만을 더 추가해서 던지면 투 피치가 되는 것입니다.

 

 


 

2. 투 피치의 특징은?

 

야구는 직구(=패스트볼)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변화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구종을 던질 수 있는 투수들이 있지만 왜 몇몇 투수는 투 피치로 던질까요? 투 피치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투 피치 투수는 대체로 구속이 빠른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투수들은 구속이 빠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타자들과의 싸움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 변화구로 헛스윙을 유도하기 보다 직구와 빠른 슬라이더의 구위로 타자를 찍어 누르는 것입니다.
  • 둘째, 투구 패턴이 굉장히 단순합니다. 투 피치 투수들은 던질 수 있는 공이 2개뿐이기 때문에 직구 아니면 변화구 한 종류입니다. 실제로 투 피치 투수들의 투구 기록을 살펴보면 한 이닝을 모두 직구로 던지거나 한 종류의 변화구만 연속적으로 던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셋째, 상황에 따라 투 피치 투수에서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프로 야구 선수로 몇 년은 투 피치로 활약했지만 신체적 한계를 느끼며 변화구를 추가로 배우는 투수들이 많습니다. 더 높은 상위 리그로 진출하기 위해 추가 구종을 연습하는 투수들도 있습니다.

 

얼핏 보면 구사할 수 있는 구종이 적어 실력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르게 보면 두 개의 구종으로도 충분하다는 실력적 자신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3. 투 피치에 대한 논쟁

 

프로 야구 선수가 투 피치만으로 상대 타자들을 상대하는 것이 가능한지는 꽤 오래전부터 논쟁이 되어 왔습니다. 타자의 입장에서는 투 피치 투수들을 상대할 때 직구 아니면 슬라이더만 고려하면 되기 때문에 수 싸움에서 유리해집니다. 이에 더해 모든 타자들을 상대해야 하는 선발 투수라면 다양한 구종이 더 중요해집니다.

 

A common conception in baseball is that a pitcher needs to have
at least three quality pitches to be successful.

야구에서는 투수가 최소 3개의 구종을 가지고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통념이 있다.

statliners.com(2015.03.09.) 中

 

일반적으로 한국 프로야구(KBO)나 마이너 리그 수준에서는 투 피치 투수들이 공과 구속만 좋다면 충분히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러나 메이저 리그(MLB) 수준으로 올라가면 선발 투수들이 두 개의 구종으로만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소 3개의 구종(직구+2개의 변화구)은 장착하고 있어야 살아남기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의견에 반박하는 몇몇 칼럼도 있습니다. 선발 투수로는 3개의 구종이 있으면 좋지만 중간에 등판하는 불펜 투수는 오히려 투 피치가 유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강력하고 빠른 직구와 슬라이더로 몇 명의 타자만 임팩트 있게 상대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선수 개인의 부상 이력이나 부상 가능성을 고려하여 세 번째 구종을 장착시켜야지 무조건 투 피치를 나쁜 것으로 보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투수의 능력, 구종과 관련된 투 피치(two pitche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변화구를 던지며 타자를 맞춰 잡는 투수도 매력적이지만 단순한 공과 구속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투수도 충분히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 피치는 총 2개의 구종(직구+변화구 한 개) 만으로 타자를 상대하는 것을 말한다.
  2. 일반적으로 투 피치 투수들은 직구의 구속이 빠르며 투 피치로도 어느 정도 타자를 제압할 수 있다.
  3. 그러나 투 피치 투수들도 상위 리그로 진출하거나 신체적 한계에 따라 구종을 추가로 배운다.
  4. 투 피치로 충분한 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