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인프라(infra)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6. 26. 13:15

경제, 사업과 관련하여 무엇을 시작할 때 항상 쓰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인프라(infra)라는 단어입니다. 도대체 인프라가 무슨 뜻이길래 중요시 여기는 것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무엇을 하기 위해 기초가 되는 시설,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길고 어려운 내용이지만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인프라(infra) 뜻은?

 

infrastructure

Infrastructure is the set of fundamental facilities and systems that support the sustainable functionality of households and firms.

Wikipedia 中

 

우리가 인프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의 줄임말입니다. 그 뜻은 '회사와 가정이 지속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초 시설들'입니다. 단순히 공장 건물만 세운다고 회사가 물건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장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전기 설비, 도로 등의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야 하며, 이러한 기초 요소가 인프라입니다. 한국어로는 기반 시설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2. 인프라는 왜 중요할까?

 

그렇다면 국가 단위 또는 기업 단위의 사업 계획을 구상할 때 왜 항상 인프라를 먼저 파악할까요? 인프라가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중요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국가 발전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국가가 경제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으면 가치 창출 활동을 국가적으로 많이 지원할 수 있지만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 기본적인 경제 활동 자체가 어렵습니다.
  • 둘째, 가치 변동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한 기업이 많은 자본을 들여 금융 투자를 할 경우 크게 손해 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나 그 자본을 인프라에 투자하면 기업 활동에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며, 손실이 발생할 리스크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셋째, 많은 자본과 높은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큰 규모의 자본이 필요합니다. 광범위하게 시설을 설치해야 하며 이 자체로 높은 수준의 기술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하는 국가들은 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른 나라로부터 자본을 빌려오고 기술도 지원받습니다.

 

실제로 인프라를 위한 비용은 일반적인 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보통은 국가의 주도하에 인프라 구축 사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참고: investopedia

 

 


 

3. 인프라의 종류

 

구체적인 인프라의 종류를 살펴보면 더욱 쉽게 인프라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하드 인프라스트럭처(Hard Infrastructure)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프라를 말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물리적 기반 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도로(roads)와 고속도로(highways): 잘 갖추어진 도로와 고속도로는 시설들의 교통과 물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도로망이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적 손해가 발생하게 되며 이것들이 누적되면 큰 손해로 이어집니다. 한편 고속도로는 많은 자본과 높은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구축하기 쉽지 않습니다.
  • 다리(bridges)와 터널(tunnel): 도로로 특정 지역끼리 연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강이나 산으로 있다면 비효율적인 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리를 건설하여 강을 건너고, 터널을 뚫어 산을 통과하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인프라가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소프트 인프라스트럭처(Soft Infrastructure)가 있습니다. 주로 인적 자원의 활용이나 특정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파트 입지 환경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 의료 서비스: 주변에 큰 병원이 있으면 그 지역에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다른 지역에서도 오기 때문에 추가적인 유동인구의 유입도 발생하게 됩니다. 의료 서비스는 인간이 생활하는 지역에 필수 인프라입니다.
  • 교육 서비스: 근처에 학교가 존재하면 학생들이 큰 어려움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가 다소 먼 지역에 떨어져 있으면 소모되는 이동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한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각종 사교육 시장과의 접근성도 교육 서비스 인프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것들 이외에도 인프라라고 불리는 요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모두 만들어 놓으면 장기적으로 계속 활용되는 기반 시설이기 때문에 인프라의 구축이 중요한 것입니다.

 

**본 단락은 investopedia의 칼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변화하는 인프라

 

인프라의 개념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인터넷이 발전하기 전에는 인터넷 통신망은 중요한 인프라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통신망은 핵심 인프라가 되었습니다. 또한 통신망을 활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한편,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도 일종의 인프라와 같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활 시설 주변에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의 브랜드가 입점하면 이 자체가 하나의 생활 인프라 구축으로 여겨지는 것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인프라의 개념도 변해가고 있습니다.

 


사회와 경제를 원활히 돌아가게 만드는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에는 어떤 기반 시설이 새로 생길지 궁금합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프라는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회 경제를 유지하는 기반 시설을 뜻한다.
  2. 인프라를 통해 국가 발전이 시작되며, 한번 구축해 놓으면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매우 높다.
  3. 그러나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많은 자본과 수준 높은 산업 기술이 필요하다.
  4. 도로, 고속도로, 다리, 터널, 상하수도, IT 통신망 등이 인프라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5. 또한 의료 서비스, 교육 서비스, 법률 서비스, 공공 서비스 등도 인프라의 예시이다.
  6. 인프라의 개념은 기술의 발전과 사람들의 인식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