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treeOF 2021. 7. 26. 16:05

음악을 한 동영상에 모아 놓은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유튜브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과연 이 플레이리스트 유튜버의 수익 창출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답을 말씀드리자면 거의 모든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수익을 받지 못합니다. 다만, 일부 최상위 구독자 수를 보유한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은 제작 지원비 형식으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세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플레이-사진
음악 플레이

 

1. 허락없는 플레이리스트는 저작권 위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영상에 음악을 넣는 것은 저작자의 허락이 없다면 당연히 위법 사항입니다. 하지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만들고 저작권을 표시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수익이 저작권자에 가도록 설정하면 올릴 수 있는 음악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익을 저작권자에게 가도록 설정을 해도 저작권자가 영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적으로 창작자의 권리로 보시면 됩니다. 

 

 


 

2. 영상 주인도 모르는 광고 게재

 

플레이리스트 영상에 광고가 주인도 모르게 붙은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보통 유튜버 계정 주인들이 동영상 설명란에 유튜브가 자동으로 광고를 붙였다고 설명하는데, 이는 음악의 창작자들이 광고를 붙여 수익이 발생하도록 한 것입니다. 일정 수준의 저작권을 가진 회사나 개인은 Content ID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창작물이 쓰인 영상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들의 창작물이 이용된 영상에 광고를 붙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은 창작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현실적인 플레이리스트 유튜버의 수익은?

 

일반적인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은 수익이 없습니다. 영상에 들어간 음악의 창작자들이 모든 수익을 가져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작권자를 표시하고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열심히 만들어도 저작권자 또는 관련 회사가 영상을 차단시키는 경우도 꽤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만약 수익 창출 없이 순수하게 좋아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라고 해도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영상 블록을 감수하고 만드시길 바랍니다. 사실상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은 음악 홍보를 무료 봉사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4. 구독자 최상위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평범한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은 수익이 없지만 구독자 수가 몇 백만이 되는 유튜버들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유튜버의 영향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음원 유통사나 제작사에서 일부 금액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유명한 플레이리스트 유튜버가 음악을 선곡하고 영상을 제작하면 기본적으로 수십만의 조회 수가 나오기 때문에 회사나 가수의 입장에서는 많은 홍보 효과가 발생합니다.

 

또, 유명 플레이리스트 유튜버의 영상에 뮤지션들이 찾아와 댓글을 남기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노래를 영향력이 큰 유튜버가 홍보해 수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사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결국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구독자 수가 많아 파급 효과가 클수록 무조건 유리합니다.

 


아래는 유튜브 관련 저작권과 수익에 대해서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유튜브 제작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이니 살펴보시고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커버 곡은 수익 창출을 어떻게 하나요?

유튜브에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커버 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커버 동영상들이 모두 수익 창출을 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커버 곡을 올리는 사람들이 원작자의 허락

treeof.tistory.com

 

영화리뷰 유튜버 수익과 저작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요즘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통하여 영화 리뷰를 보고 있습니다. 영화리뷰는 저작권 문제가 없고 수익 창출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작권은 문제에 걸리고, 일부 유튜버를 제외

treeof.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