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플로우 뜻은 무엇인가요? - 힙합 용어

treeOF 2021. 8. 7. 23:11

래퍼들을 소개할 때 독특한 플로우(flow)를 가진 래퍼라는 표현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플로우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플로우를 쉽게 설명드리면 랩을 뱉는 흐름 또는 그 흐름에서 나오는 리듬감입니다. 지금부터 플로우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예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힙합-장비
힙합 장비

 

1. 플로우(flow)의 사전적 정의는?

 

flow

the continuous, smooth movement of something

Cambridge Dictionary 中

 

사전에는 플로우가 '어떤 것의 부드럽고 계속되는 움직임'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로는 '어떤 것의 흐름'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전적 정의에 따라 힙합의 플로우도 이해하시면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즉, 플로우는 래퍼가 랩을 계속해서 내뱉는 흐름입니다. 래퍼마다 랩을 하는 방식이 다르고 가사가 다르기 때문에 플로우도 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2. 플로우의 예시는?

 

가리온 - 무투 (영상을 재생해 음악을 들어보세요.)

 

제가 누군가에게 플로우(랩의 흐름)을 설명할 때 가장 먼저 들어보라고 하는 곡입니다. 개인적으로 플로우의 교과서와 같은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38초~1분15초 부분을 들어보시면 랩의 가사가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느끼실 수 있습니다. 38초~57초는 가리온의 MC 메타의 플로우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고, 58초부터는 나찰의 플로우를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랩의 가사가 조밀하고 촘촘하게 뱉어지다가 딱딱 끊기기도 하고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약간 비틀거리면서 랩을 뱉는 모습이 연상되기도 합니다. 플로우를 글로 설명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아직 잘 모르시겠는 분들은 무투를 여러 번 들어보시면서 가사가 물결치는 것을 느끼 보시길 바랍니다. 

 


 

3. 플로우는 래퍼의 지문

 

래퍼마다 플로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플로우만 들어도 어떤 래퍼인지 알 수 있기도 합니다. 그중 독특한 플로우로 알려진 래퍼라면 해쉬스완, 머쉬베놈이 있습니다.

 

해쉬스완 쇼미더머니 (영상을 재생해 음악을 들어보세요.)

 

위 영상은 래퍼 해쉬스완의 쇼미더머니 시즌 5 출연 부분입니다. 해쉬스완이 랩을 뱉는 방식이 잘 드러나 있으며 얼핏 보면 '되게 못하는 것 같은데?' 또는 '국어책 읽는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해쉬스완의 플로우를 보여주지 못해서 해쉬스완이 유명해진 것입니다. 희소성 있고 개성 강한 플로우는 래퍼의 큰 무기입니다.

 

머쉬베놈 RAPHOUSE ON AIR (영상을 재생해 음악을 들어보세요.)

 

위 영상은 머쉬베놈이 랩하우스에 출연했을 때 부분입니다. 머쉬베놈이 쇼미더머니에 나와서 랩을 보여주었을 때 프로듀서들은 독특한 플로우에 모두 주목했습니다. 시청자들도 사투리같이 랩을 뱉는 방식에 매력을 느꼈고 머쉬베놈에게 '충청도 플로우'라는 별칭을 붙여주었습니다. 뭔가 느긋하면서 여유 있게 랩을 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는 플로우를 보여주고 있는 래퍼입니다.

 

 


 

4. 한 명의 래퍼가 보여주는 다양한 플로우

 

플로우도 일종의 랩 스킬이기 때문에 정말 랩을 잘하는 래퍼들은 다양한 플로우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플로우만 달라져도 완전 다른 스타일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개의 플로우를 가진 래퍼들에게 팬들은 열광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이먼 도미닉 RAPHOUSE ON AIR (영상을 재생해 음악을 들어보세요.)

 

사이먼 도미닉이 왜 우리나라에서 많은 팬을 지닌 래퍼인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4분 33초(에헤이)부터 5분 23초(노땡큐)까지 연속으로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한 명의 래퍼가 완전히 다른 플로우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헤이 부분에서는 말하듯 툭툭 뱉지만 노땡큐에서는 정말 타이트하고 빠르게 랩을 합니다. 사이먼 도미닉은 랩 스킬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힙합에서 쓰이는 용어 플로우(flow)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로우(flow)는 랩을 할 때 뱉는 흐름 또는 이 흐름으로 생긴 리듬감을 말한다.
  2. 플로우는 래퍼 평가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3. 플로우가 독특한 래퍼들은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해쉬스완, 머쉬베놈)
  4. 한 명의 래퍼가 여러 플로우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사이먼 도미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