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비스포크(bespoke)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1. 9. 00:56

요즘 다양한 상품에서 비스포크(bespoke)라는 표현을 들을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 비스포크가 무엇을 의미할까요? 짧게 설명하면 비스포크는 개인에게 맞춰 제작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소비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점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비스포크의 개념과 어원 사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스포크서비스
비스포크 서비스

 

1. 비스포크(bespoke)의 뜻은?

 

bespoke

specially made for a particular person

Cambridge Dictionary 中

 

비스포크는 '특정 사람을 위하여 특별히 만들어진'이라는 의미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한 사람 또는 한 단체의 필요나 취향에 맞게 제작된 상품, 서비스를 말합니다. 한국어로는 '맞춤 서비스' 또는 '맞춤 제작 제품' 등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bespoke라는 단어가 이러한 뜻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2. 비스포크의 어원

 

비스포크(bespoke)는 영어 단어 bespeak에서 변형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bespeak는 be+speak로 이루어진 단어이며, 오래된 게르만어 bisprehhan, besprechen 등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사용되던 당시 '말하다'라는 기본 의미에서 많은 뜻이 파생되었습니다. 말하다, 부르다, 외치다, 토론하다 등의 뜻이 있었고 그 뜻 중 하나가 '(제품을) 주문하다'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bespoke가 '특정 주문인에게 맞춰 제작된' 의미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참고: etymonline

 


 

3. 어떻게 자주 쓰이게 되었나?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제작되는 비스포크 서비스는 사실 예전부터 존재하던 것이었습니다. 일부 브랜드에서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고 이를 비스포크 서비스라고 이미 부르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두, 양복 등은 맞춤 서비스(비스포크 서비스)가 흔합니다. 하지만 비스포크라는 단어가 더욱 대중화된 것은 삼성전자의 마케팅이 시작되면서부터입니다.

 

 

대략 2019년부터 삼성전자는 똑같은 가전제품이라도 개인의 취향에, 개인의 실내 인테리어에 맞게 제품을 제공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대대적으로 비스포크라는 표현을 내세우며 광고하였고 점점 비스포크라는 표현이 우리에게 익숙해졌습니다. 지금도 비스포크하면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서비스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4. 소비의 트렌드 - 비스포크

 

이제는 비스포크라는 표현을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에게 맞추어진 서비스를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제품을 원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 분야도 점차 넓어져 인테리어, 핸드폰, 냉장고, 인덕션 등 정말 많은 제품을 소비자의 취향에 맞추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단순히 디자인만 개인의 취향에 맞추는 것은 비스포크라고 할 수 없습니다. 현대 비스포크 서비스는 제품의 기능 또한 소비자의 성향에 맞게 제작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원하는 기능은 더욱 극대화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줄이는 방식입니다.

 


지금까지 비스포크(bespoke)의 개념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더욱 자주 사용될 단어이니 꼭 뜻을 정확히 알아두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든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스포크(bespoke)는 '개인에게 맞추어 특별히 제작된' 뜻을 지닌 단어이다.
  2. bespoke는 bespeak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bespeak의 여러 뜻 중 '제품을 주문하다'라는 뜻이 있었고 이것이 지금의 bespoke 뜻으로 이어졌다.
  3. 비스포크 서비스는 이미 예전부터 있었지만 삼성전자가 광고에 내세우며 널리 퍼진 표현이다.
  4. 현대 마케팅의 트렌드는 개인에게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에 비스포크 서비스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