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PPL 뜻과 약자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1. 12. 17:48

요즘 넷플릭스나 기존 방송사 드라마를 보다 보면 자주 언급되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PPL이라는 것입니다. 도대체 PPL이 어떤 것을 가리킬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특정한 장면에 어떤 상품을 배치하여 대중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미생
드라마 미생

 

1. PPL(Product PLacement)이란?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입니다. 'product placement'의 가장 기본적인 뜻은 product(상품, 제품)을 placement(배치)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상품을 구하여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이후 이러한 '상품 배치' 개념에서 파생되어 생겨난 것이 PPL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PPL 광고

 

상품을 배치한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상품을 누군가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이 라면을 먹는 것을 보거나 주인공이 든 예쁜 가방을 본 시청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상품에 익숙해집니다. 바로 이렇게 자연스러운 장면에 상품을 배치하여 무의식적으로 상품의 광고 효과를 노리는 것이 PPL 광고입니다.

 


 

3. PPL 광고의 특징

 

PPL 광고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드라마나 영화 등에 상품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PPL 광고는 대놓고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닌 간접적인 효과를 노리는 광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 중 사물이나 장소가 이야기 전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잘 만든 PPL일수록 오히려 시청자들은 상품에 집중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만 접하게 됩니다.

 

 

둘째, 어쨌든 광고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가끔 PPL 광고가 대놓고 광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라고 생각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드라마 시작 전에 '이 프로그램은 간접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셨다면 그 드라마에는 PPL이 사용된 것입니다. 이처럼 PPL도 광고이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반드시 사전 고지해야 합니다.

 

셋째, PPL은 어디서든 활용될 수 있다. PPL이 드라마나 영화 같은 영상 매체에서 주로 언급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이런 것들만 PPL이라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PPL은 말 그대로 상품을 배치하여 간접적인 광고 효과를 노리는 것입니다. 게임의 배경이나 게임 속 간판에 실제 상품을 배치하는 것도 PPL입니다. 또한, 코카콜라의 한 대주주는 언론과의 인터뷰 때마다 항상 손에 코카콜라를 들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것도 일종의 PP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PPL의 사례는?

 

대표적인 PPL 우수 사례로 꼽히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바로 tvn에서 방영된 드라마 '미생(2014)'입니다. 회사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사무실에 있는 용품들이 PPL 광고로 들어왔습니다. 우선 특정 브랜드의 복사용지, 탕비실의 믹스커피, 회식 후 마시는 숙취해소제까지 정말 많은 PPL 광고 상품들이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PPL 광고가 드라마의 흐름에 방해가 된 사례도 많습니다. tvn 드라마 '지리산(2021)'의 PPL 광고가 논란이 되었습니다. 한반도의 남쪽에 위치한 지리산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하지만 뜬금없이 한 브랜드의 계란 토스트가 나오기도 하며, 등장인물이 이야기와는 상관없이 피부 관리를 위하여 어떤 상품을 먹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연스럽지 못한 PPL은 극의 흐름을 깨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PPL의 개념과 특징, 구체적인 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대놓고 하는 직접 광고는 아니지만 요즘 트렌드에서는 PPL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상품 배치'라는 기본 뜻을 가지고 있다.
  2. 특정 장면에 상품을 배치하여 광고 효과를 노리는 것이 바로 PPL 광고이다.
  3. PPL은 장면에 자연스럽게 배치되어야 하며, 어쨌든 광고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4. 또한 드라마나 영화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인터뷰 등에서도 자연스럽게 상품을 배치하여 PPL 광고 효과를 노릴 수 있다.
  5. PPL 광고의 우수 사례로는 드라마 미생이 대표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