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레전드(legend)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 3. 20:27

인터넷 커뮤니티나 문화, 예술, 스포츠 분야에서 레전드(legend)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레전드의 뜻이 무엇이길래 자주 언급되는 것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과 업적을 달성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지금부터 레전드의 뜻과 쓰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레전드-코비-브라이언트
농구 레전드 코비 브라이언트

 

1. 레전드(legend) 뜻은?

 

Legend

1. a very old story or set of stories from ancient times, or the stories,
not always true, that people tell about a famous event or person

2. someone very famous and admired, usually
because of their ability in a particular area

Cambridge Dictionary 中

 

레전드는 한국어로 '전설'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자주 쓰이는 레전드의 뜻은 크게 두 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 첫 번째 뜻은 '유명한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서 전해지는 고대 이야기 또는 매우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전설(=레전드)'은 신비로운 이야기 또는 다소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재미있어하고 관심을 끄는 소재이기 때문에 계속하여 이어져 내려오는 것입니다. 아직도 전설적인 이야기는 수많은 콘텐츠의 주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 두 번째 뜻은 '특정 분야에서 그들의 능력으로 존경받고 유명한 사람들'입니다. 스포츠나 예술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술이든 스포츠든 레전드는 엄청난 업적을 바탕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칭송을 듣는 것입니다.

 

 


 

2. 올 타임 레전드의 뜻은?

 

그렇다면 올 타임 레전드(all time legend)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all time(올 타임)'은 모든 시대를 통틀어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특정 분야의 모든 시대를 통틀어서 가장 뛰어난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한편 영어로는 'legend of all time'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어떤 분야든 올 타임 레전드를 선정할 때 특정 인물들의 팬들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더 높은 순위로 평가받기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올 타임 레전드는 레전드들 중에서 평가하고 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3. 리빙 레전드의 뜻은?

 

리빙 레전드라는 표현도 자주 나옵니다. 리빙(living)은 '살아있는'을 의미하기 때문에 리빙 레전드(living legend)는 '살아있는 전설'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엄청난 업적을 세우고 큰 명성을 얻었지만 아직 살아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물론 스포츠 선수는 나이가 들어 은퇴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스포츠계로 따지면 박지성, 차범근, 이승엽, 선동열, 박찬호 등이 리빙 레전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미술계에서도 큰 족적을 남기고 살아있는 예술인들을 리빙 레전드라고 부릅니다. 스포츠계와 차이라면 음악, 미술은 리빙 레전드가 계속 활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 레전드의 조건은?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레전드라는 평가를 받게 될까요? 사람마다 또는 팬들마다 그 기준은 다르겠지만 대체로 공통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전성기를 기준으로 누구든 인정하는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스포츠 선수든 예술인이든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여줄 때 누구나 인정하는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실력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지만, 자신의 정점에서 사람들에게 임팩트를 남겨야 합니다.
  • 둘째, 훌륭한 업적이나 커리어를 쌓아야 합니다. 스포츠 선수는 통산 골, 통산 우승 횟수 등이 매우 중요하며 개인 수상 내역 또한 좋아야 합니다. 예술인 또한 수상 경력이 많고 예술계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꾸준함을 일정 기간 유지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 셋째,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통산 성적도 좋고, 전성기 시절 실력 또한 우수했지만 사회적인 평가에서 레전드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인성도 좋고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러나 축구선수 '마라도나'와 같은 압도적인 업적 앞에서는 사회적 논란이 보이지도 않습니다.

 


지금까지 레전드(Legend)라는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뛰어난 실력을 바탕으로 꾸준함까지 더해진다면 누구든 레전드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모두 레전드가 되시길 바랍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전드는 유명한 사건이나 사람에 대한 옛날이야기 또는 한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2. 올 타임 레전드는 모든 시대를 통틀어서 해당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들을 지칭한다.
  3. 리빙 레전드는 전설적인 업적과 커리어를 쌓아 레전드 대접을 받지만 아직 살아있는 사람들이다.
  4. 레전드는 전성기의 압도적인 실력, 실력의 유지와 꾸준함, 사회적 영향력 등을 모두 종합하여 평가받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