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선물할 때 핸드폰을 통하여 주고받고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기프티콘(gifticon)입니다. 도대체 기프티콘이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핸드폰으로 보내는 상품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프티콘(Gifticon) 뜻은?
기프티콘은 선물을 의미하는 단어 'Gift'와 아이콘, 상징을 의미하는 단어 'icon'의 합성어입니다. '선물의 아이콘', '선물의 상징'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핸드폰으로 선물을 보내는 용도로 개발된 상품입니다. 기프티콘을 받은 사람은 상품권을 받은 것이므로, 가까운 매장에서 기프티콘을 제시 후 상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기프티콘은 원래 상표
현재 기프티콘은 모바일(=핸드폰)로 보내는 모든 상품권을 가리키고 있지만 원래는 한 회사에서 만든 상표의 이름이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의 이름을 '기프티콘 서비스'로 상표를 사용한 것이 점차 모바일 상품권을 부르는 단어로 굳어지게 된 것입니다.
스테이플러의 상표 중 하나인 '호치키스'가 스테이플러를 가리키는 단어로 된 것과 비슷한 사례입니다. 당연히 특정 회사에서 만든 단어이기 때문에 한국식 영어 표현이며 영어로는 'Mobile Voucher(모바일 바우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3. 기프티콘을 왜 사용할까?
모바일로 선물을 보내는 기프티콘 시장은 약 3조 이상의 규모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요즘 사람들은 기프티콘을 사용할까요?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기프티콘을 보내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핸드폰만 있다면 상대에게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으며, 상대방도 상품권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마다 다르겠지만 결제 방법 또한 굉장히 간단합니다.
- 둘째, 시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접 선물을 전달해 주려면 약속을 잡아야 하지만 기프티콘은 언제 어디서든 상대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받은 상대방 또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매장으로 가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정가보다 저렴한 상품이 출시되기 때문입니다. 업체 측에서 가끔씩 기프티콘 할인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이때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에 여러 장의 기프티콘을 구입해두고 천천히 사용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기프티콘 시장의 초창기에는 편의점, 카페 등의 제품이 다수였지만 지금은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것도 기프티콘으로 판매가 가능할까 싶은 상품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기프티콘의 단점은?
시공간의 제약도 거의 받지 않고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프티콘 또한 여러 문제점을 지적받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기프티콘의 단점이라면 이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첫째, 근처에 매장이 없을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보내는 사람의 입장에서만 생각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선물 받은 사람 근처에 매장이 없다면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물하기 전 받는 사람 근처에 있는 매장을 확인하고 해당 브랜드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 둘째, 유효기간이 생각보다 짧습니다. 카페, 편의점, 치킨 등과 같이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제품의 상품권은 빠르게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매장의 상품권은 사용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현재 대략적인 유효기간은 3개월 정도이며 연장이 가능하지만 대체적으로 짧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좋은 의도로 상대에게 보내는 것이지만 의외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문제점으로 여기는 것을 보완하여 더 좋은 서비스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핸드폰으로 상품권을 보내는 기프티콘(Gifticon)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 분야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기프티콘은 Gift(선물)과 Icon(상징, 아이콘)의 합성어이며 핸드폰으로 상품권을 선물하는 서비스이다.
- 원래는 한 기업에서 등록한 상표였지만 현재는 모바일 상품권을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영어로는 Mobile Voucher라고 부른다.
- 기프티콘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시간적 제약을 크게 받지 않으며, 정가보다 저렴할 때가 있어서 인기가 높다.
- 그러나 매장의 부재나 짧은 유효기간이라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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