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기프티콘(Gifticon)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treeOF 2022. 1. 14. 02:34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선물할 때 핸드폰을 통하여 주고받고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기프티콘(gifticon)입니다. 도대체 기프티콘이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핸드폰으로 보내는 상품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프티콘(Gifticon) 뜻은?

 

기프티콘은 선물을 의미하는 단어 'Gift'와 아이콘, 상징을 의미하는 단어 'icon'의 합성어입니다. '선물의 아이콘', '선물의 상징'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핸드폰으로 선물을 보내는 용도로 개발된 상품입니다. 기프티콘을 받은 사람은 상품권을 받은 것이므로, 가까운 매장에서 기프티콘을 제시 후 상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기프티콘은 원래 상표

 

현재 기프티콘은 모바일(=핸드폰)로 보내는 모든 상품권을 가리키고 있지만 원래는 한 회사에서 만든 상표의 이름이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의 이름을 '기프티콘 서비스'로 상표를 사용한 것이 점차 모바일 상품권을 부르는 단어로 굳어지게 된 것입니다.

 

 

스테이플러의 상표 중 하나인 '호치키스'가 스테이플러를 가리키는 단어로 된 것과 비슷한 사례입니다. 당연히 특정 회사에서 만든 단어이기 때문에 한국식 영어 표현이며 영어로는 'Mobile Voucher(모바일 바우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3. 기프티콘을 왜 사용할까?

 

선물
선물

 

모바일로 선물을 보내는 기프티콘 시장은 약 3조 이상의 규모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요즘 사람들은 기프티콘을 사용할까요?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기프티콘을 보내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핸드폰만 있다면 상대에게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으며, 상대방도 상품권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마다 다르겠지만 결제 방법 또한 굉장히 간단합니다.
  • 둘째, 시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접 선물을 전달해 주려면 약속을 잡아야 하지만 기프티콘은 언제 어디서든 상대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받은 상대방 또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매장으로 가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정가보다 저렴한 상품이 출시되기 때문입니다. 업체 측에서 가끔씩 기프티콘 할인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이때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에 여러 장의 기프티콘을 구입해두고 천천히 사용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기프티콘 시장의 초창기에는 편의점, 카페 등의 제품이 다수였지만 지금은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것도 기프티콘으로 판매가 가능할까 싶은 상품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기프티콘의 단점은?

 

시공간의 제약도 거의 받지 않고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프티콘 또한 여러 문제점을 지적받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기프티콘의 단점이라면 이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첫째, 근처에 매장이 없을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보내는 사람의 입장에서만 생각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선물 받은 사람 근처에 매장이 없다면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물하기 전 받는 사람 근처에 있는 매장을 확인하고 해당 브랜드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 둘째, 유효기간이 생각보다 짧습니다. 카페, 편의점, 치킨 등과 같이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제품의 상품권은 빠르게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매장의 상품권은 사용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현재 대략적인 유효기간은 3개월 정도이며 연장이 가능하지만 대체적으로 짧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좋은 의도로 상대에게 보내는 것이지만 의외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문제점으로 여기는 것을 보완하여 더 좋은 서비스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핸드폰으로 상품권을 보내는 기프티콘(Gifticon)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 분야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프티콘은 Gift(선물)과 Icon(상징, 아이콘)의 합성어이며 핸드폰으로 상품권을 선물하는 서비스이다.
  2. 원래는 한 기업에서 등록한 상표였지만 현재는 모바일 상품권을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영어로는 Mobile Voucher라고 부른다.
  3. 기프티콘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시간적 제약을 크게 받지 않으며, 정가보다 저렴할 때가 있어서 인기가 높다.
  4. 그러나 매장의 부재나 짧은 유효기간이라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