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리셀(resell) 뜻, 리셀러(reseller)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 22. 20:20

브랜드의 가치가 중요한 현대 시장에서 특정 브랜드에 더 많은 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하여 리셀(resell)이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셀을 간단히 설명하면 물건을 구입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다시 파는 것을 뜻합니다. 이제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리셀(resell) 뜻은?

 

resell

to sell something that you previously bought

Cambridge Dictionary 中

 

리셀은 '이전에 샀던 어떤 것을 다시 판매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구입했던 물건이나 구입 후 안 쓰는 물건 등을 파는 것입니다. 요즘은 아이에 다시 팔려는 것을 목적으로 물건을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타인에게 자신의 물건을 팔면 모두 리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리셀러(reseller) 뜻은?

 

리셀러는 리셀을 하는 사람이나 회사를 의미합니다. 즉, 물건을 구입하고 다시 파는 일을 하는 회사, 개인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리셀러라고 하면 다시 판매하는 개인을 흔히 떠올립니다. 하지만 reseller는 개인을 넘어서 기업의 개념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 Wikipedia, Cambridge Dictionary

 


 

3. 리셀의 특징은?

나이키-신발
나이키 신발

 

젊은 층에서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는 리셀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리셀 제품의 시장마다 조금씩 다른 점이 있겠지만 대체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 첫째, 평가가 좋은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스포츠 의류에서는 나이키나 아디다스, 명품에서는 샤넬 등과 같은 브랜드 제품이 리셀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즉, 가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일수록 다시 팔 때 리스크가 적으며 더욱 많은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 둘째, 구매한 가격보다 더욱 비싼 가격에 판매합니다. 리셀이 인기를 끄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값보다 조금 더 올려서 팔아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한정판은 애초에 리셀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몰리기도 합니다.
  • 셋째, 사용하지 않고 팔기도 합니다. 리셀도 큰 범주로 보아서는 중고 거래 시장으로 볼 수도 있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중고 거래는 일부 사용한 물품을 조금 싸게 파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리셀 시장은 개봉도 하지 않은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으며 심지어 가격도 더 비쌉니다. 중고 거래와 비슷하면서도 확실한 차이점은 존재합니다.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원하는 수요가 있기 때문에 리셀 시장이 형성되었고 여전히 활발한 거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젊은 층의 소비 패턴을 볼 때, 리셀 시장의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보는 전망이 많습니다.

 

 


 

4. 리셀 시장은 왜 뜨는가?

 

왜 리셀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여러 브랜드 기업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일까요? 크게 수요자와 공급자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수요자의 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 층은 기성세대와 다른 소비 습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신만을 위한 아이템을 원하며,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에는 기꺼이 큰 지출도 감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수요자의 측면이 특정 브랜드 제품의 리셀 시장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 공급자인 기업 측에서는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무한정 찍어내지 않고 수량을 한정 지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결국 공급보다 수요가 높을 때 가치가 상승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리셀러들이 과도하게 물량을 선점하는 부정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중고 거래의 활성화나 소셜미디어(SNS)의 발전도 리셀 시장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보고 접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날수록 리셀 시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리셀(resell)의 개념과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송, 언론에서도 자주 다루는 소재인 만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셀은 자신이 구입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파는 것이다. 리셀러는 리셀을 하는 개인이나 기업을 의미한다.
  2. 주로 유명하고 높은 평가의 브랜드 제품들이 리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3. 구매한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팔며, 개봉조차 하지 않은 제품을 파는 경우도 많다.
  4. 젊은 층의 소비 습관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리셀 시장을 더욱 크게 키우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