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2. 2. 2. 02:35

각종 매체의 등장과 함께 기존 미디어 수단을 부르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입니다. 도대체 이것은 무슨 뜻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기존에 정보 전달을 장악했던 대중 매체를 뜻합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뜻은?

 

legacy media

Old media, 1900 media, or legacy media are the mass media institutions
that predominated prior to the Information Age

Wikipedia中

 

레거시 미디어는 '과거 정보화 시대 이전을 지배했던 대중매체'를 뜻합니다. 올드 미디어(Old media)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설립된 지 오래되었고, 현대 정보화 시대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구식의 방식으로 체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legacy(영어): 과거의 유산

 

 


 

2. 레거시 미디어의 사례는?

 

레거시 미디어의 종류와 구체적인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에게 주요 대중 매체 수단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부분 알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종이신문
종이신문

  • 첫째, 신문 분야의 레거시 미디어가 있습니다. 특히 종이 신문은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하기 전 가장 주요한 정보 전달 수단이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이 신문 분야에서 레거시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방송 분야의 레거시 미디어가 있습니다. 요즘은 TV로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오로지 몇 가지 채널에서만 나오는 방송만을 시청해야 했습니다. KBS, MBC, SBS, EBS 등을 방송 분야의 레거시 미디어로 보면 됩니다.
  • 셋째, 라디오 분야의 레거시 미디어가 있습니다. 현대 라디오는 화면으로 출연자를 보기도 하고 소통도 가능하지만 과거 레거시 미디어는 일방적으로 듣기만 했습니다. KBS, CBS, SBS 등의 라디오 채널이 레거시 미디어입니다.

 

위에 언급된 대표적인 분야 외에도 주간지, 잡지 분야의 레거시 미디어도 있으며, 아직까지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거에 비해서 영향력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3. 레거시 미디어 위기

 

2000년대로 넘어오면서 세계는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때부터 레거시 미디어의 위기론은 계속하여 들려왔습니다. 도대체 왜 레거시 미디어가 위기라고 평가받는 것일까요?

  • 첫 번째 이유는 정보 접근성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1차적으로 개인용 컴퓨터(PC)가 보급되고 이후 전 세계에 인터넷망이 구축되었습니다. 그 후 2차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정보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더 이상 종이 신문만을 통해 기사를 접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문 기사를 접하고 있습니다.
  • 두 번째 이유는 소통 기술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레거시 미디어는 정보 전달의 방향이 일방적이었습니다. 언론사에서 배포한 내용 그대로를 수용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람들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거부하고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를 원하고 있습니다. 기존과는 다른 실시간 채팅과 소통이 가능한 방송, 팟캐스트 등이 인기를 얻는 이유입니다.
  • 세 번째 이유는 소규모 또는 개인 미디어 매체가 발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신문사나 방송사에서 전달하는 정보에 대해서 의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소규모 그룹이나 개인이 정보를 찾아보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전달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레거시 미디어의 신뢰도에 의문을 가지던 사람들은 더욱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게 됩니다.

 

레거시 미디어의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이들 또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기술이 발달할수록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뉴 미디어)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주요 언론을 지칭하는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이 언론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과연 미래에는 어떤 미디어의 모습을 접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레거시 미디어는 정보화 시대 이전에 등장한 주요 대중 매체를 말한다. 올드 미디어라고도 부르고 있다.
  2. 종이 신문(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기존 방송 채널(KBS, SBS 등), 기존 라디오 채널(MBC, CBS 등)을 레거시 미디어로 볼 수 있다.
  3.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발달로 대중의 정보 접근성이 좋아졌으며,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들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4. 소통 기술의 부재, 정보에 대한 신뢰도 등이 레거시 미디어의 문제점으로 지적받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