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52주 신고가 의미와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treeOF 2022. 4. 10. 22:00

경제생활과 투자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어딘가에서 접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52주 신고가라는 표현입니다. 52주 신고가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히 설명하면 52주(=약 1년) 내에서 주가가 가장 높은 것을 말합니다. 원론적으로 들어가면 다소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52주 신고가 뜻은?

 

우선 신고가(新高價)라는 단어는 새롭게(=新, 신) 달성한 높은 가격(=高價, 고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주식의 가격이 가장 높을 순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52주는 1년(365일÷7일=약 52)을 의미합니다. 결국 52주 신고가는 '1년 중 주식의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영어로는 '52-Week High'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2. 52주 신고가 의미는?

 

52주 신고가는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길래 따로 정리하며 살펴보는 것일까요? 투자자마다 지표를 이용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대략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주가가 상승세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1년 중 주가가 가장 높은 지점으로 향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락기가 끝나고 최고로 비싼 가격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매수가 계속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서 지난 52주 중 가장 높은 지점을 뚫는다면 더 큰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둘째, 일시적 조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달성한 신고가는 주식에서 일정 부분 저항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엄청난 매수세와 함께 52주 신고가를 쉽게 뚫어버리면 상승하겠지만, 그렇지 못하면 이전 52주 신고가 근처에서 한번 저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셋째, 위로 저항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전 고점을 시원하게 뚫고 52주 신고가를 달성했다면 기술적 분석의 관점에서는 큰 저항을 하나 넘은 것입니다. 심지어 이 시기에 강력한 호재가 동반된다면 매번 시장이 열릴 때마다 52주 신고가를 계속 달성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52주 신고가를 달성한 종목은 정말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52주 신고가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큰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52주 신고가와 매매심리

 

어떤 주식이든 52주 신고가를 달성했다는 사실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주식 정보 제공 사이트에서는 52주 신고가 달성 종목을 따로 모아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과연 52주 신고가를 마주할 때 어떤 점을 살펴보아야 할까요?

 

52주 신고가를 달성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주가가 과열되어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긴 우상향을 통해서 달성하였다면 그나마 낫습니다. 만약 단기에 52주 신고가에 도달했다면 반드시 신중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또한 52주 신고가를 달성한 것은 주가가 상승세를 탔다는 소리지만 동시에 차익 실현(profit taking)의 욕구가 강하게 나오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어떤 투자자들은 신고가 달성 이후 돌파를 바라보고 있겠지만 다른 투자자들은 신고가 근처에서 과감히 매도하며 물량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52주 신고가 근처에서 크게 조정을 받거나 저항으로 작용하여 주가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52주 신고가 근처에 왔을 때 돌파하여 계속 상승할지 조정 후 하락할지 맞추는 것은 거의 신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52주 신고가 부근에서 분할 매도로 대응할 것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주식과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52주 신고가의 뜻과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투자를 하든지 적당히 욕심을 부리셔야 하며 반드시 지표와 관련된 심리 작용도 이해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52주 신고가는 1년(=약 52주) 내 가장 높은 주식 가격을 가리킨다.
  2. 52주 신고가를 달성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세에 있다는 의미이며, 잠시 조정을 받을 수도 있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3. 52주 신고가를 찍은 종목은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
  4.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과열되어 있을 확률도 있으며, 차익 실현(익절)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