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쿨거래 뜻과 기준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2. 4. 11. 18:21

중고 거래 시장이 활발해진 사회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쿨거래라는 표현입니다. 도대체 쿨거래가 무슨 뜻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길게 이어지는 협상이나 소통 없이 빠르게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더욱 자세한 뜻과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1. 쿨거래란?

 

Cool

(informal) acceptable.

Cambridge Dictionary 中

 

쿨거래란 '시원한, 차가운' 또는 '흔쾌히 받아들이는, 시원하게 받아들이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Cool(쿨)과 거래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즉, 간단한 절차만 거치고 시원하게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을 가리켜 쿨거래라고 하는 것입니다.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굉장히 자주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2. 쿨거래 기준은?

 

쿨거래를 원한다고 누군가 글을 올렸다면 그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첫째, 문자나 연락을 최소화시킨 것입니다. 거래를 위해 필요한 정보만을 최소한의 문자를 통하여 주고받습니다. 연락이 길어질수록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번거롭기 때문에 쿨거래의 가장 큰 기준은 대화를 줄이는 것입니다.
  • 둘째, 몇 단계의 절차를 거치는 안전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만난 적이 없는 사람에게 돈을 송금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 거래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쿨거래는 연락의 최소화와 함께 계좌번호로 바로 입금하는 방식입니다.
  • 셋째, 가격 협상, 제품에 대한 자세한 문의가 생략됩니다. 정말 조금의 가격은 조정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쿨거래라면 판매자가 올린 가격에 바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제품에 대해서 꼼꼼히 물어보는 과정도 보통은 생략됩니다. 이러한 것이 생략되어야 문자나 연락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람마다 각자의 쿨거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숫자를 통하여 설명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제1의 기준은 주고받는 연락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거래하는 것입니다.

 

 


 

3. 쿨거래 시 유의할 점은?

 

빠르고 간단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쿨거래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비정상적으로 가격을 시세보다 낮게 올리고 쿨거래를 원하는 거래자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반드시 한 번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품질이 좋으면서 지나치게 싼 중고 매물은 없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또한 소액 쿨거래도 판매자의 계좌나 거래 내역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싼 가격의 물품은 쿨거래를 하지 않고 꼼꼼히 살펴봅니다. 그러나 소액 물품은 쿨거래가 꽤 많습니다. 소액으로 사기를 칠까라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현실은 정말 다수의 사람들이 사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반드시 계좌번호를 확인해 보거나 다른 거래 내역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쿨거래의 뜻과 기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불필요한 연락을 줄이고 빠르게 거래하는 장점이 있지만 반드시 주의할 점도 있는 거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쿨거래는 빠르고 간단하게 금방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판매자의 계좌로 빠른 송금, 연락의 최소화, 가격 협상과 제품 문의 최소화 등이 쿨거래의 기준이라 할 수 있다.
  3. 그러나 시세보다 지나치게 낮은 물건, 소액 거래 등을 거래할 때도 조심해야 한다.
  4. 물건을 빠르게 구매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사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