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심시티(simcity)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4. 17. 10:50

게임을 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표현이 있습니다. 그중 전략과 관련된 게임에서 나오는 심시티(simcity)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대체 심시티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게임 내에서 전략적으로 건물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1. 심시티(simcity) 뜻은?

 

심시티는 1989년에 출시된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명칭이었습니다. 이후 심시티 2000, 심시티 3000 등의 시리즈가 계속하여 발매되었습니다. 1993년에 나온 '심시티 2000'은 엄청난 호평과 함께 도시 건설 게임의 대명사로 불리게 됩니다.

 

1990년대 중반 한국어 버전도 정식 발매됩니다. 심시티를 접한 한국인들은 큰 재미를 느꼈으며 시간이 흐른 지금에도 심시티 시리즈는 여전히 꽤 많은 마니아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심시티의 핵심

 

심시티를 비롯한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 장르의 핵심은 건물의 효율적인 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의 구역을 잘 나누고 건물을 배치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동선으로 도시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구잡이로 건물을 짓게 되면 더 이상 발전이 어렵고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심시티=건물의 효율적인 배치'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개념은 심시티라는 게임에서만 사용되지 않고 다른 게임에도 파생되어 쓰이게 됩니다.

 


 

3. 심시티 의미의 파생

 

건물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게임은 도시 건설 장르뿐만이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와 같은 실시간 전략 게임(RTS)에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생산 건물을 잘못 지어 게임 병력이 나오지 못하거나 상대방을 공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결국 RTS 장르에서도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효율적인 건물 배치를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상대 병력의 이동 경로를 예상하여 방어 타워의 위치를 정해놓는다거나, 본인은 공격할 수 있지만 상대는 공격하기 어렵게 건물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런 개념을 모두 포함하여 심시티라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구체적인 심시티

 

그렇다면 심시티는 게임상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가리키고 있을까요? 게임의 종류나 디테일한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은 다음의 개념을 말합니다.

  • 첫째, 도시 건설 장르에서는 개발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도시 구역 설정(업무 지역, 주거 지역), 원활한 도로망의 구축, 산업 시설의 배치(공장, 발전소), 주거 환경 개선(공원 위치 설정, 생활 시설 배치)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개발합니다.
  • 둘째, RTS(실시간 전략) 장르에서는 공격과 방어에 집중합니다. 주요 건물을 안전하게 지키는 위치, 가장 짧은 시간에 상대방 진영에 도달할 수 있는 건물 위치, 공격 거리를 계산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어 타워 위치,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캘 수 있는 건물 위치 등을 연구합니다.

 

한편, 심시티가 다소 비꼬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RTS 장르의 게임을 하면서 마치 도시 건설 게임을 하듯이 건물만 예쁘게 짓는 유저들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병력을 모아 실시간으로 전투를 해야 하지만 자신의 기지 꾸미기에만 집중하는 플레이를 비꼬면서 '심시티 하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게임의 명칭에서 출발하였지만 확장된 의미로 쓰이는 심시티(simcity)라는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정 장르의 게임에서는 자주 쓰이는 용어이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심시티는 1989년에 나온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었다.
  2. 이후 심시티 시리즈는 크게 성공하여 도시 건설 게임의 대명사가 되었다.
  3. 한국에도 심시티 게임이 발매되었고 심시티를 잘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효율적인 배치가 중요하게 되었다.
  4. 심시티=건물의 효율적 배치라는 개념은 이후 스타크래프트 같은 RTS 장르에서 쓰이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