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오디오북(Audiobook) 이란 무슨 뜻인가요?

treeOF 2022. 4. 30. 10:00

스마트폰과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지식, 도서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바로 오디오북(Audiobook)이 등장한 것입니다. 오디오북이란 무슨 의미일까요? 짧게 말하면 내용을 귀로 들을 수 있는 형태의 책을 지칭합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오디오북(Audiobook) 뜻은?

 

audiobook

An audiobook (or a talking book) is a recording of a book
or other work being read out loud. 

Wikipedia 中

 

오디오북은 '책 또는 다른 작품들을 소리 내어 녹음한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킹북이라는 표현으로도 쓰고 있습니다. 문자로 인쇄된 책의 내용을 원문 그대로 녹음한 것도 있고 줄여서 녹음한 것도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소리로 듣기 때문에  조금 다른 독서의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2. 오디오북의 어원

 

오디오북은 원래 토킹북이라고 불리던 것이었습니다. 눈으로 책의 내용을 받아들일 수 없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하여 1930년대 미국 정부에서 토킹북을 만들었습니다. 청각을 통해 책의 내용을 받아들이고 교육용 프로그램의 일종이었습니다. 이후 1970년대 오디오 카세트가 개발되면서 토킹북은 오디오북이라 불리게 됩니다. 

 

출처: Matthew Rubery, ed. (2011) - Introduction. Audiobooks, Literature, and Sound Studies, Wikipedia

 

 


 

3. 오디오북의 특징

 

오디오북은 우리가 생각하는 기존의 독서와는 여러 면에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독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디오북은 어린아이들이 보는 책, 시각 장애인을 위한 책에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활자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나 볼 수 없는 시각 장애인이 독서에 접근하는 주된 방법입니다. 일반 성인 또한 듣는 게 더 편한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 둘째, 다른 일을 하면서도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책을 눈으로만 봐야 한다면 오로지 독서에만 집중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오디오북은 바느질, 청소, 운동 등을 하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온전히 집중해서 책을 듣는 것보다 이해도는 떨어질 수 있지만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셋째, 유명인의 목소리로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오디오북 시장이 뜨면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배우, 가수 등이 녹음한 오디오북이 성공하자 크게 주목을 받은 것입니다. 또한 연예인들이 종종 목소리 기부 형식으로 책을 낭독해 주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일반 성인들을 위한 오디오북 서비스 시장이 이제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직까지 시장의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4. 오디오북의 단점?

 

Daniel coauthored a 2010 study that found students who listened to a podcast lesson performed worse on a comprehension quiz than students who read the same lesson on paper.

Daniel은 이해도를 묻는 시험에서 종이에 적힌 강의 내용을 읽은 학생들보다
팟캐스트로 강의 내용을 들은 학생들이 더 낮은 결과를 보였다고 했다.

Time(2018.09.06.) 中

 

오디오북은 가만히 듣고만 있다면 편하게 내용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접하는 내용을 온전히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오디오북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 존재해왔습니다. 그중 몇 가지 연구에서는 종이에 적힌 정보를 시각적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이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말합니다. 그 결과의 차이도 작지 않고 꽤 큰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오디오북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종이에 적힌 내용을 눈으로 볼 때는 이전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청각으로 이전 내용을 다시 들을 때는 꽤나 번거롭다.' 이러한 부분이 차이를 차이를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디오북이 가진 장점이 있기 때문에 좋은 학습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오디오북(Audiobook)의 뜻과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독서량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한국에서 오디오북 시장이 잘 자리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긴 내용을 줄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오디오북은 내용을 소리 내어 녹음하여 들을 수 있는 형태의 책이다.
  2. 오디오북은 토킹북이라고도 불리며 과거 시각 장애인, 어린아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부분이었다.
  3. 독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다른 행동을 하면서도 내용을 들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4. 한편, 여러 연구 결과에서 청각으로 정보를 받아들인 사람들이 더 낮은 결과를 받기도 한다.
  5. 그럼에도 오디오북의 형태는 큰 장점이 있기에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