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극장골(Last-gasp goal) 뜻은 도대체 무엇인가요?

treeOF 2022. 5. 23. 17:07

승부가 기우는 상황에서 나오는 득점에 팬들은 환호합니다. 이것을 극장골(last-gasp goal)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극장골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드라마처럼 극적으로 마지막 상황에서 나오는 골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1. 극장골 뜻은?

 

극장골은 연극, 영화, 무용 등의 공연을 보는 곳인 극장(劇場)과 득점을 뜻하는 영어 단어 골(goal)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대부분의 영화나 드라마, 연극 등은 마지막에 결말이 나오듯 스포츠의 승부를 마지막에 결정짓는 득점을 말합니다. 경기 막판에 드라마틱처럼 터진 골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극장골은 영어로?

 

last-gasp goal

a goal scored at the very end of a game

Merriam-Webster 中

 

극장골은 영어로 last-gasp goal이라고 표현합니다. 그 뜻은 '경기의 마지막에 나오는 득점'입니다. 영어 단어 gasp은 '숨을 헐떡 거리다, 숨쉬기 어려운 상태에서 쉬는 짧은 호흡'을 뜻합니다. 단어 그대로 풀이하면 마지막에 헐떡거리면서 뛰는 시간에 나오는 득점입니다. 비슷한 표현으로 Last minute goal 또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극장골의 가치

 

단순히 극적인 상황에서 골을 넣었기 때문에 팬들이 열광하는 것이 아닙니다. 극장골은 축구 팀이 한 시즌을 치를 때 굉장히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 첫째, 극장골은 팀 분위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당연히 질 것으로 생각되었던 경기를 막판에 나온 동점골로 비기거나 비길 것으로 예상되는 순간 승리를 가져오는 극장골은 팀 분위기를 좋게 만듭니다. 실제로 강팀이 시즌 초 약팀에게 패배하며 팀 분위기가 엉망이 되는 경우도 많고 극적으로라도 비겨서 분위기를 유지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 둘째, 시즌 승점 관리에 중요합니다. 축구 팀은 한 시즌에 많은 경기를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경기에 경기력이 좋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강팀의 조건은 지는 경기도 비기고, 비기는 경기도 이기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기력은 좋지 않지만 마지막 시간에 극장골이라도 터뜨려서 꾸역꾸역 승점 3점 또는 1점이라도 챙기는 것이 강팀이라는 소리입니다.
  • 셋째, 선수와 팀의 정신력을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극장골은 지고 있는 상황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집중력을 유지해야만 나오는 골입니다. 당연히 극장골을 먹힌 팀은 막판 집중력이 부족했다는 비난도 받게 됩니다. 유명한 선수들은 모두 끝까지 승부에 집착하며 결과를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단순히 극장골을 운으로 치부하고 순간적인 즐거움으로 끝내기엔 그 가치가 굉장히 큽니다. 특히 월드 클래스 선수들은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무엇이 존재하며 이것이 극장골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4. 극장골의 사례

 

그렇다면 우리가 직접 보거나 한 번씩 들어봤을 극장골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2002 월드컵 이탈리아 전이 있습니다. 한국 축구사에서 가장 유명한 극장골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대표팀은 패색이 짙던 후반 88분 설기현 선수의 극적 동점골로 연장전을 가고 최종 승리하게 됩니다.

 

2012-13 시즌 잉글랜드 FA컵 결승전 경기도 유명합니다. 당시 강등권에 속해있던 위건 애슬레틱과 이미 실력을 인정받는 맨체스터 시티(=맨시티)의 경기였습니다. 모두가 맨시티의 쉬운 우승을 예상했지만 위건이 생각보다 잘 버텼습니다. 0-0으로 비기던 후반 추가시간에 위건의 벤 왓슨이 득점을 하며 극장골로 우승을 이끕니다. 유명한 극장골이며 자이언트 킬링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 킬링: 상대적으로 약 팀이 강팀을 잡아내는 것

 


축구를 보는 또 하나의 재미인 극장골(last-gasp goal)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표현이 정말 잘 어울리는 득점이며 팬들의 기억에 강하게 남는 득점이기도 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극장골은 연극, 드라마, 영화처럼 극적으로 마지막에 터지는 골이다.
  2. 극장골은 영어로 last-gasp goal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3. 팀 분위기와 단합력, 시즌 승점 운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극장골이 중요하다.
  4. 또한 선수의 집중력, 정신력도 극장골에서 볼 수 있다.
  5. 경기 종료 직전 막판에 나오는 극장골의 사례는 굉장히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