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마이웨이(my way)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2. 4. 21:10

드라마, 노래,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꽤나 자주 사용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마이웨이(my way)라는 표현입니다. 마이웨이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자신의 주관대로 밀고 나가는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마이웨이(my way) 뜻은?

 

my way

My Way represents the quintessentially American outlook that nothing in life matters more than living on your own terms.

npr.org(2019.11.19.) 中

 

마이웨이는 원래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의 노래 제목으로 유명합니다. 그 뜻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자신에게 집중하고 인생의 주인으로서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미국인들의 시각을 꽤 잘 드러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영어 단어 my는 '나의'라는 뜻이며 way는 '길'이기 때문에 '내 갈 길은 내가 정하겠다'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의미 자체가 좋은 표현이기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npr.org(A Toast To 'My Way,' America's Anthem Of Self-Determination)

 


 

2. 마이웨이 특징

 

그렇다면 마이웨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드라마, 영화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마이웨이의 특징을 가진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일반적인 사회의 흐름을 따라가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보통의 사회에는 인생의 시기에 맞는 일들이 주어지기 마련입니다. 학생 때는 공부를 하고 20살이 되면 대학교를 진학하고 20대 후반에 좋은 곳에 취직을 하는 식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흐름을 거부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우선적으로 시도하는 기질의 사람들을 마이웨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 둘째,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는 일에도 도전하는 사람들입니다. 성공 가능성이 낮거나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가 너무 크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대 의견을 내고 도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이웨이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오직 자신의 판단과 의지로 도전합니다. 물론 실패해도 도전에 의의를 두며 다음 도전을 위해서 더 발전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 셋째, 특정한 분야에 선구자적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들입니다. 아무도 개척하지 않은 분야에서 홀로 들어가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사람들입니다. 이미 잘 개발된 분야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추구할 수 있지만 주위의 시선은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를 개척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삶의 태도를 뜻했지만 요즘은 자기 방식대로 일 처리를 밀어붙이는 성격도 마이웨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무례하고 독특한 행동으로 직장이나 회사에서 사회적으로 갈등이 생기지만 마이웨이라는 표현을 붙여주기도 합니다. 좋게 말하면 마이웨이, 나쁘게 말하면 이상하고 무례한 것입니다.

 

 


 

3. 마이웨이 사례

 

우리 주변에서 실제로 볼 수 있는 마이웨이가 사용되는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노래 제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엠씨더맥스의 보컬 이수가 부른 'my way'가 유명하며, 쇼미더머니 11에 나온 '마이웨이(2022년 12월 발매)'도 꽤 호평을 받았습니다. 모두 자신이 선택한 길을 가겠다는 식의 가사가 나옵니다.

 

방송에서도 마이웨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2017년에 방영한 KBS2 드라마 '쌈, 마이웨이(박서준 주연)'는 여러 등장인물들이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을 그려낸 드라마입니다. 또한 TV조선의 다큐 '스타다큐 마이웨이'는 다양한 연예인들의 인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이웨이라는 표현이 붙은 노래나 방송, 작품은 평범하고 일반적인 삶의 방향과는 조금은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받는 시선보다는 후회 없이 자신의 선택을 믿고 따르는 태도가 마이웨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TV조선 공식 홈페이지, KBS 공식 홈페이지

 


지금까지 주체적 인생관을 담은 단어 마이웨이(my wa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삶의 태도는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주변을 의식하지 않을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이웨이는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을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이자 삶의 방식이다.
  2. 일반적인 사회적 흐름을 따라가지 않고,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으며, 도전적으로 살아간다.
  3. 선구자적 기질 또한 가지고 있지만 마이웨이 삶의 방식은 실패의 리스크도 있다.
  4.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를 담은 표현이기에 노래, 방송 등에서 많이 등장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