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뎁스(depth)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2. 10. 13:11

시즌이 끝나고 스토브리그가 진행되면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뎁스(depth)입니다. 도대체 뎁스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주전 선발 선수들을 뒷받침해 주는 선수단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1. 뎁스(depth) 뜻은?

 

뎁스는 주전 선발 선수층과 백업 선수층의 실력을 모두 아울러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영어 단어 뎁스(depth)는 원래 '깊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선수단의 깊이, 선수 구성의 두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1군 주전 선수와 2군 백업 선수가 모두 좋은 팀에 대해서 선수단 뎁스가 좋다, 두껍다고 부르고 있습니다.

 

한편, 주전 선수들을 대신하여 빈 자리를 채우는 백업 선수들을 뎁스 플레이어(depth play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현재 이루어지는 팀 단위 스포츠에서는 점점 더 뎁스 플레이어들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 Wikipedia, reddit.com

 

 


 

2. 뎁스는 왜 중요할까?

 

Only with a strong group of players on the bench, can a team consistently win

강력한 벤치 선수(백업 선수)들이 있어야, 팀은 계속해서 이길 수 있다.

sescomgt.com(2017.09.05.) 中

 

그렇다면 뎁스는 왜 중요하고 수많은 팀들이 선수단의 뎁스를 두껍게 하려고 노력할까요? 세부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뎁스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한 시즌 동안 많은 경기를 소화하기 때문입니다. 프로 농구, 축구, 야구 등은 대부분 한 시즌에 적게는 수십 경기 많게는 백여 경기를 치릅니다. 모든 주전 선수가 이 경기에 출장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백업 선수를 적절히 경기에 투입해야 합니다.
  • 둘째, 부상으로 인한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포지션의 주전 선수가 예상하지 못한 부상을 당하면 팀 경기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백업 선수의 실력이 좋은 팀이라면 그러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으며 경기력을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선수단에 지속적으로 경쟁의식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뎁스가 두꺼운 팀은 백업 선수들은 충분히 다른 팀에서 주전으로 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뎁스가 좋은 팀의 주전 선수들은 백업 선수에 밀리지 않도록 더 잘해야 하는 압박을 받으며 계속해서 경쟁력을 갖추려고 노력합니다.

 

두꺼운 선수층의 확보는 우승의 첫 단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프시즌에 구단 관계자들과 감독 및 코칭스태프들이 쓸만한 선수를 찾고 영입하려고 활동하는 것입니다.

 

참고: SESCO - Leadership Tip: Great Teams Have Great Depth

 

 


 

3. 뎁스를 구성하는 방법

 

구단에서는 새로운 시즌이 시작하기 전 또는 시즌 중 트레이드 기간에 선수층의 두께를 유지하려고 다양한 일을 합니다. 우선, 트레이드를 통해서 구성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팀에서 필요 없는 자원을 주고 뎁스 보강이 필요한 부분의 자원을 받아 오는 것입니다. 뎁스가 두꺼운 팀에서 뛸 기회가 없던 선수는 출전 기회를 받는 팀으로 가기 때문에 선수에게도 좋을 수 있습니다.

 

FA를 통한 외부 영입도 중요합니다. 뎁스에서 중요한 것이 백업 선수들의 실력이라고는 해도 실력이 뛰어난 1군 선수들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백업 선수들의 뎁스가 빛이 나는 것입니다. 또 FA로 애초에 준수한 백업 선수들을 영입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출 선수나 신고 선수 영입을 통해서 뎁스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구단에서 방출된 선수들은 소속이 없기 때문에 다른 구단에서 테스트 후 영입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꽤나 쏠쏠하게 선수를 활용하는 구단도 있으며 심지어 방출된 선수가 좋은 성적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선수단 실력의 두께감, 깊이를 표현하는 뎁스(depth)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시즌에 각 팀들의 영입 목록과 뎁스의 방향을 보면 어느 정도 우승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뎁스는 주전 선수와 백업 선수들의 실력을 모두 지칭하는 개념이다.
  2. 강한 팀일수록 백업 선수들의 실력이 좋으며, 한 시즌이 길기 때문에 뎁스 플레이어(=백업 선수)의 중요성이 올라가고 있다.
  3. 뎁스가 두꺼운 팀들은 주전 선수들의 부상으로 인한 경기력 변동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선수들끼리의 경쟁도 불러일으킨다.
  4. 트레이드, FA 영입, 방출 선수 영입 등으로 선수단 뎁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뎁스를 보면 대략적인 우승 가능성을 계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