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언제나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고 싶어 합니다. 이것은 물건을 구입할 때도 나타나며 이럴 때 가성비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가성비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가격에 비해 좋은 성능을 지닌 것을 지칭합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보시겠습니다.
1. 가성비 뜻은?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 비율'의 줄임말입니다. 가격에 비해서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를 평가한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품을 평가할 때 중요한 항목이 바로 가격과 성능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쌀수록 성능이 더욱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지만 높은 가격의 제품에 비해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2. 가성비 마케팅 사례
가성비는 실제로 소비 시장에서 상당히 중요한 마케팅 요소이기도 합니다. 가성비를 강조한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노브랜드 상품 마케팅이 있습니다. 식자재 시장에서 브랜드가 붙으면 가격이 올라가기에 브랜드 없이 가격을 낮추었다고 홍보한 회사가 바로 노브랜드입니다. 비교적 저렴하게 출시되며 다른 브랜드 제품에 비해서 품질은 조금 낮을 수도 있지만 가격 거품을 제거했다고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 둘째, 편의점 PB 상품 마케팅이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라면이나 과자를 만들어 파는 것입니다. 기존의 라면회사, 과자회사가 가지고 가는 비용을 편의점에서 자체 상품을 만들어 없앤 것입니다. 보통의 과자보다 양도 많고 가격도 조금 더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 셋째, 샤오미의 전자 기기 마케팅이 있습니다. 샤오미는 기존의 전자기기들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출시한 상품들로 유명합니다.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성능은 다 들어가 있지만 가격은 다른 제품들보다 싸기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전자 제품들이 꽤 쓸만한 성능을 보여주며 적당한 가격을 유지해 지속적인 구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성비 마케팅은 경기가 위축될수록 더욱 활발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다 보니 사람들이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기 때문입니다.
3. 갓성비 뜻, 가성비충 뜻
가성비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다양한 표현이 있습니다. 우선, 갓성비라는 표현은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상품'이라는 뜻입니다. 신이라는 최고의 존재를 의미하는 영어 God(갓)에 가성비를 붙여서 만든 단어입니다. 가성비가 상당히 훌륭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의미입니다.
가성비충은 가성비라는 단어에 벌레를 뜻하는 한자 蟲(충)을 붙인 단어입니다. 여기서 충은 ~하는 사람을 비하하며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가성비를 (문제가 될 정도로) 지나치게 따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최고의 성능을 위하여 큰 금액을 지출하는 소비도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런 것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가성비라는 말이 긍정적인 표현을 지닌 반면에 가성비충은 비하의 의도가 담겨있는 단어입니다.
이상으로 가성비의 개념과 마케팅 사례, 파생 표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합리적 소비를 위해 가성비가 중요하지만 때로는 과감한 지출도 필요합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 비율의 줄임말로 가격과 성능을 비교하는 용어이다.
-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좋은 성능을 내는 제품을 가성비가 좋다고 표현한다.
- 노브랜드, 편의점 PB 상품 등 우리 주변에서 가성비 마케팅을 흔하게 볼 수 있다.
- 가성비가 엄청나게 뛰어난 제품을 갓성비라고 부르고 있다.
'Tree OF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템퍼링(tampering) 뜻은 무엇인가요? (1) | 2023.02.14 |
---|---|
스피드런(Speedrunning) 뜻은 무엇인가요? (0) | 2023.01.24 |
퍼스트 터치(First Touch) 뜻은 무엇인가요? (0) | 2023.01.22 |
드라이브 스루 뜻은 무엇인가요? (0) | 2023.01.21 |
예대마진 이란 무슨 뜻인가요? (0) | 2023.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