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Vevo (비보), 1theK (원더케이)는 무엇을 뜻하나요?

treeOF 2021. 6. 18. 15:42

우리가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를 시청할 때 자주 보게 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vevo 로고와 1theK 로고입니다. 이 두 음악 채널에는 음악 시장의 주요 가수들 뮤직비디오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면 vevo와 1theK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VEVO - Video Evolution

vevo-로고
vevo 로고

 

Vevo(비보)는 2009년 음악 유통기업 소니 뮤직과 유니버셜 뮤직 그룹이 힘을 합쳐 만든 합작회사입니다.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 또한 조금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워너 뮤직 그룹이 합류하고 아부다비 미디어도 지분을 확보하면서 세계적인 음악 유통 기업들의 합작회사로 거듭나게 됩니다. 합작회사의 목적은 당연히 하나의 채널을 통하여 뮤직비디오를 유통시키기 위함입니다.

 

소니 뮤직, 유니버셜 뮤직, 워너 뮤직이라는 큰 유통사가 합작을 하고 있기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는 vevo를 통하여 유통됩니다.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아델, 샘 스미스 등 글로벌 팝 가수들의 뮤직비디오에는 모두 vevo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한국 가수들의 VEVO

BTS노래-DNA-뮤직비디오-vevo-로고
BTS - DNA 뮤직비디오

 

한국 가수들의 뮤직비디오에도 vevo 로고가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 등에 진출할 때 vevo를 통하여 유통된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BTS, AOA(일본), DEAN의 일부 뮤직비디오에서 vevo 로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1theK - K pop Wonderland

원더케이-공식로고
1theK 로고

 

1theK(원더케이)는 2014년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만든 브랜드입니다. 주로 한국 음악 시장의 뮤직비디오를 유통하고 있으며, 다른 자체 콘텐츠 또한 기획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획사들의 자체 채널을 통하여 유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비보도 그렇고 원더케이도 그렇고 단순하게 뮤직비디오만 유통하는 것이 아닌, 가수들과의 소통 채널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비보, 원더케이의 세분화된 채널에서만 볼 수 있는 라이브 영상이나 콘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자주 봤었던 로고 vevo와 1theK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두 브랜드는 보고 듣고 즐기는 요즘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가수들의 다양한 영상을 여유롭게 즐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