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예술체육요원 제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treeOF 2021. 9. 11. 22:34

얼마 전 끝난 올림픽과 관련하여 뜨거운 이슈가 있었습니다. 바로 일부 종목에 대한 병역 혜택이었습니다. 올림픽에서 동메달 이상을 차지하면 받게 되는 예술체육요원으로 편입되어 군 복무를 대체하게 됩니다. 이는 일부 예술 분야에서도 존재하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예술체육요원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래된-피아노-사진
피아노 사진

 

1. 예술체육요원 제도란 무엇인가?

 

예술체육요원 제도는 1973년도에 시작되었습니다. 국위선양과 문화 창달에 기여한 사람들이 군 복무를 대신해 예술체육요원으로 편입되어 자신의 분야에서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가는 제도입니다.  예술체육요원은 다시 예술요원과 체육요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술요원은 음악 분야와 무용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입니다. 현재(2021년) 예술요원은 총 42개 대회에서 성적을 거둘 경우 예술요원으로 편입되어 병역 혜택을 받게 됩니다. 국제 대회는 2위 이상, 국내 대회는 1위가 기준입니다. 체육요원은 올림픽에서 3위 이상, 아시안게임에서 1위를 할 경우 체육요원으로 편입되어 병역혜택을 받게 됩니다. 

 

 


 

2. 34개월의 복무와 봉사활동

 

많은 분들이 모든 병역 자체를 면제되는 것으로 알고 계십니다. 이는 엄밀히 말하면 잘못된 정보입니다. 만약 지정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예술요원이나 체육요원으로 편입된 경우 군 복무는 하지 않지만 예술체육요원으로 34개월 동안 복무하는 것입니다.

 

의무적으로 34개월 동안 544시간의 봉사활동을 마쳐야 하며, 이를 끝내지 못할 시 예술체육요원 신분이 계속하여 연장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올림픽에서 메달을 땄다고 모든 병역 의무가 면제되는 것이 아니라 예술체육요원 신분으로 활동을 이어가는 것뿐입니다. 즉, 자유로운 민간인이 아닌 병무청에서 지정한 의무사항을 모두 성실히 해야 하는 신분입니다.

 


 

3. 예술체육요원의 의무 사항

 

앞서 언급한 544시간의 재능 기부 봉사활동 말고도 지켜야 할 의무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해당 분야에서 34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성과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 국제 콩쿠르에서 성적을 거두어 예술요원으로 편입되었다면 음대를 다니거나, 음대에 출강하여 강의를 하거나, 중학교 이상의 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아니라면 최소한 1년에 한번 개인 연주회를 열어야 합니다. (단체 연주회의 경우 2회 이상)

 

 

체육요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메달을 획득한 종목 선수 또는 지도자로 34개월을 활동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야구로 올림픽 메달을 획득하여 체육요원으로 편입되었다면 중학교 이상의 야구 팀에서 지도자를 하거나, 실업팀에서 야구 지도자나 선수를 하거나, 프로 야구팀에서 선수 생활을 이어가야 합니다. 아시안 게임에서 바둑으로 우승할 경우 한국기원 소속 바둑 기사로 34개월 동안 활동해야 합니다. 

 


 

4. 대회의 주기는 분야에 따라 다르다.

 

체육요원으로 편입되기 위해서는 4년마다 돌아오는 대회를 기다려야 합니다. 올림픽 개최 주기가 4년, 아시안 게임 또한 개최 주기가 4년입니다. 한편, 예술요원은 매년 열리는 대회도 많습니다. 전통 무용이나 전통 음악 대회는 매년 열리고 있으며 일부 발레 대회(코리아국제발레콩쿠르, 서울국제무용콩쿠르 등)나 일부 클래식 음악 대회(서울 국제음악콩쿠르,  제주국제관악콩쿠르)도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반면, 긴 주기를 가진 음악 대회도 있습니다.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5년마다 열리고 있으며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3년마다 열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분야에 따라 대회 주기가 모두 다르고 따라서 주어진 기회도 다릅니다.

 


지금까지 예술체육요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메달을 따면 의무 병역을 모두 면제받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현재 많이 언급되는 BTS 군대 문제와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예술체육요원은 병무청장이 정한 국제 또는 국내 대회에서 성적을 거두면 받는 제도이다.
  2. 예술요원은 지정된 국제 대회에서 2위 이상 또는 국내 대회 1위, 체육요원은 올림픽 3위 이상 또는 아시안게임 1위이다.
  3. 모든 병역 의무사항을 면제받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고 34개월 동안 예술체육요원으로 활동하는 것이다.
  4. 34개월 동안 자신이 성적을 낸 분야에서 반드시 활동해야 하고, 544시간의 봉사활동을 해야 한다.

 

 

BTS 군대 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생각해 봅시다.

요즘 BTS(방탄소년단)의 군대 문제에 대해서 많은 논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면 BTS는 중점이 아닙니다. 대중문화에 대한 예술로서의 인정이 핵심 사항입니다. 지금부터 더욱 깊

treeof.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