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스트리밍(streaming)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13. 19:01

멜론, 지니 등을 우리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streaming service)라고 말합니다. 이때 스트리밍은 정확히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내려받는 동시에 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리밍의 뜻과 사례를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리밍-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

 

1. 스트리밍(streaming) 이란?

 

streaming

the activity of listening to or watching sound
or video directly from the internet

Cambridge Dictionary 中

 

스트리밍은 '인터넷으로부터 바로 동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듣는 활동'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tream 이란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stream은 물이 (끊임없이 계속하여) 흐르다, 흘러나오다 뜻을 지니고 있는 단어입니다. 이처럼 영상이나 음악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계속하여 실시간으로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스트리밍(streaming)의 원리는?

 

스트리밍의 원리를 쉽게 설명드리자면 우선, 사용자의 컴퓨터는 인터넷으로부터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매우 작은 단위로 나누어 다운로드합니다. 매우 작은 단위를 다운로드하자마자 바로 압축을 풀고 다운로드한 부분만큼만 재생합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가 빨라서 작은 단위를 재생시간보다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면,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다음 부분이 재생될 준비를 마친 상태가 됩니다. 결국, 막힘없이 계속해서 영상을 다운로드와 동시에 볼 수 있는 것이 스트리밍입니다.

 

 

작은 단위로 계속하여 다운하는 것을 우리가 자주 들었던 버퍼링(buffering)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빠르면 다운로드 또한 빠르기 때문에 버퍼링 걱정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할 때 우리가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예전에는 노래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해서 들어야 했지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등장은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대표적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는 멜론, 지니, 벅스, 플로 등이 있습니다.

 

한편, 스트리밍을 1분이상 할 경우 저작권료가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저작권료 비율은 포스팅 아래에 있는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현재 IT와 디지털 문화예술 콘텐츠 분야에서 엄청난 경쟁이 발생하고 있는 곳이 바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으로는 유튜브가 있으며 이외에도 넷플릭스, 카카오 TV, HBO, 디즈니 플러스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기술과 속도의 발달로 인하여 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해지면서, 많은 IT 기업들이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시청자들은 다채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스트리밍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간단하게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간단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1. 스트리밍(streaming)이란 물이 끊임없이 흐르듯 인터넷으로부터 바로 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하는 것을 말한다.
  2. 영상이나 음원을 작은 단위로 쪼개서 내려받음과 동시에 파일을 재생시켜서 실시간으로 보는 원리이다.
  3. 우리가 자주 쓰는 멜론, 지니, 벅스 등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4.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 카카오 TV 등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현재 매우 치열한 경쟁을 하는 분야이다.
 

[가수는 스트리밍으로 얼마나 받나요? / 저작권료 분배 비율]

우리가 평소에 멜론, 지니 뮤직, 벅스 등의 스트리밍(음원 전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수들에게 얼마나 가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노래의 저작권료 분배 비율

treeof.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