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싱어송라이터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25. 18:07

요즘은 음악계에서는 스스로 곡을 만들고 가사를 써서 부르는 가수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우리는 싱어송라이터(singer-songwriter)라고 부릅니다. 싱어송라이터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노래를 작사, 작곡하여 직접 부르기까지 하는 뮤지션을 말합니다.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타-사진
기타

 

1. 싱어송라이터(singer-songwriter)의 정의는?

 

songwriter

a person who writes the music and words of songs

Cambridge Dictionary 中

 

싱어송라이터는 사실 싱어(singer)와 송라이터(songwriter)라는 두 개의 단어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싱어(singer)는 우리가 아는 노래를 부르는 가수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송라이터(songwriter)는 무엇일까요? 송라이터는 '음악을 만들거나 노래의 가사를 쓰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결국, 싱어송라이터는 노래를 작곡, 작사하고 프로듀싱하여 직접 그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가창만 잘하기도 어려운데 노래 제작까지 해야 하니 보통 싱어송라이터는 음악적으로 더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2.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는?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를 꼽으면 김동률이 있습니다. 김동률은 자신이 직접 작곡, 작사, 프로듀싱까지 참여해 앨범을 제작합니다. 가수 이적 역시 뛰어난 가창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노래를 자신이 직접 만드는 싱어송라이터입니다. 볼빨간사춘기의 안지영 또한 데뷔 초부터 자신이 만든 노래를 부르며 발매하였습니다.

 

 

데뷔할 때는 다른 사람들이 만든 노래를 불렀지만 작곡, 작사를 배워 자신이 만든 노래를 부르는 가수들도 있습니다. 박효신은 데뷔 초 많은 곡을 받아서 불렀지만 점차 자신의 노래 제작 실력을 키워 음원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아이유 또한 프로듀싱 능력을 점차 키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이유는 과거 정점에서 자신의 실력이 부족한 것을 깨닫게 되었고 그때부터 노래 제작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이유가 작사, 작곡한 노래들은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3. 싱어송라이터는 왜 대단한가?

 

우선,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측면은 능력입니다. 능력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노래만 잘하기도 힘들지만 좋은 노래를 만들어서 직접 부르는 것은 더욱 힘듭니다. 두 가지 능력이 모두 뛰어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한편, 표현의 측면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뮤지션이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음악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표현하려는 자세 자체가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싱어송라이터들은 하고 싶은 말을 노래와 음악으로 만들어서라도 전달하려는 태도를 지닌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뮤지션이 싱어송라이터에 관해서 언급한 부분이 있습니다. 인상 깊은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상황을 또는 감성을
자신만의 시각과 자신만의 표현 방식으로 정리해서
필요하다면 연주를 직접해서라도
전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그런 사람들을 싱어송라이터라고 규정지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유튜브 나다움채널_자신만의 음악 中

 


지금까지 싱어송라이터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태도와 대단한 점에 대해서 알아보아습니다. 방송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 단어이니 정확한 뜻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싱어송라이터(singer-songwriter)는 싱어와 송라이터를 합쳐서 만든 단어이다.
  2. 싱어는 가창을 하는 가수이고, 송라이터는 작곡을 하거나 작사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3. 싱어송라이터는 자신이 작곡, 작사한 노래를 직접 부루는 뮤지션을 의미한다.
  4.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로는 김동률, 이적, 아이유, 박효신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