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옴니버스(omnibus)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23. 22:28

소설을 비롯한 문학이나 드라마, 만화 등 여러 분야에서 옴니버스식 구성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이 옴니버스(omnibus)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간단히 말하면 여러 이야기를 각각 독립적으로 모아서 만든 작품을 의미합니다. 옴니버스의 개념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버스사진
버스

 

1. 옴니버스(omnibus)의 정의는?

 

omnibus

a book consisting of two or more parts
that have already been published separately

Cambridge Dictionary 中

 

옴니버스는 '이미 따로 출판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부분들을 모아놓은 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작품집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옴니버스의 뜻이 많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여러 이야기를 담은 작품집을 뜻합니다.

 

omnibus는 라틴어로 '모든 것들에게', '모든 이들에게'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이 단어를 중심으로 옴니버스가 어떤 것을 말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2. 옴니버스(omnibus)는 (옛날) 버스를 의미한다.

 

단어 omnibus에서 볼 수 있듯이 옴니버스는 bus의 어원이 되는 단어입니다. omnibus라는 라틴어가 프랑스로 건너갔고 그곳에서부터 버스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당시 프랑스의 한 지방에서 목욕탕을 운영하던 사람이 자신들의 손님을 마차로 태워서 목욕탕에 데려다주었습니다.

 

 

이 마차가 정차하는 한 상점의 간판에 'omnes omnibus'라고 적혀있었습니다. 프랑스 사람들은 점점 마차를 옴니버스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이후 여러 사람이 많이 탈 수 있는 버스의 의미까지 파생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몇몇 국가에서는 omnibus가 우리가 생각하는 버스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3. 옴니버스 구성은?

 

그렇다면 문학이나 드라마, 영화 등에서 볼 수 있는 옴니버스식 구성은 무엇일까요? 바로 모든 것들을 별개로 모아놓은 작품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야기 A, 이야기 B, 이야기 C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하나의 타이틀 아래에만 묶여있는 것입니다. 

 

같은 등장인물이나 세계관 아래에서 벌어지는 각각의 이야기일 수도 있고, 완전히 다른 세계나 결이 다른 이야기들이 하나의 작품에 독립적으로 있는 것도 옴니버스식 구성입니다. 말로 설명하기에는 다소 어려우니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4. 옴니버스 구성의 사례는?

 

옴니버스 구성의 대표적인 사례는 만화 도라에몽이 있습니다. 주인공 도라에몽과 노진구가 등장하는 세계관에서 각각의 에피소드가 따로따로 등장합니다. 이전 에피소드는 다음 에피소드에 거의 영향을 못 미치고 독립된 에피소드 별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미국 만화 심슨 가족 또한 옴니버스 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회차마다 하나의 에피소드가 있고 이 에피소드가 끝나면 다음 에피소드는 이전 에피소드와는 거의 접점이 없는 새로운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처럼 각각 독립된 여러 이야기를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는 것을 옴니버스식 구성이라고 합니다.

 


옴니버스의 개념과 사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버스의 유래가 옴니버스라는 사실은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셨을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옴니버스(omnibus)는 라틴어로 '모든 것들에게, 모든 이들에게' 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2. 옴니버스에서 버스라는 단어가 유래하였다.
  3. 문화예술 분야에서 옴니버스는 각각의 독립된 에피소드가 모여 하나의 작품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