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팜므파탈의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26. 01:22

문학, 영화 등의 분야에서 매력적인 여자 주인공은 언제나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소재입니다. 그중 팜므파탈(femme fatale)이라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팜므파탈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간단히 말하면 '남자를 위험으로 이끄는 매력적인 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여성캐릭터-실루엣
여성 캐릭터

 

1. 팜므파탈(femme fatale)의 뜻은?

 

femme fatale

 a woman who is very attractive in a mysterious way,
usually leading men into danger or causing their destruction

Cambridge Dictionary 中

 

팜므파탈은 '남자를 파멸과 위험에 빠뜨리는 미스테리하고 매력적인 여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어 femme은 여자, 여성을 의미하고 프랑스어 fatale은 죽음의, 파멸로 이끄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두 단어가 만나 파멸로 이끄는 여자, 그 정도로 매력적인 여자를 지칭하게 됩니다.

 

 


 

2. 팜므파탈은 영화에서 유래

 

팜므파탈이라는 프랑스 표현은 대략 1930~1940년대 느와르 영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사회의 어둡고 폭력적인 범죄를 다루는 느와르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을 가리켜 팜므파탈이라고 했습니다. 이 여성 캐릭터들은 대체로 엄청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원래도 범죄를 저지르는 느와르 영화의 남자 주인공들은 위험한데 팜므파탈 캐릭터들로 인하여 더 큰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팜므파탈의 존재는 남자들이 가진 것을 모두 잃게 하는 파멸적 결말로 이어집니다.

 


 

3. 팜므파탈의 조건은?

 

단순히 여자 주인공과 함께해서 불행한 결말로 이어진다고 팜므파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팜므파탈이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대체로 몇 가지 사항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상당히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뛰어난 외모든 화려한 언변이든 다수의 남성이 매력을 느낄 정도여야 합니다.

 

 

두 번째는 관계가 깊어질수록 파괴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팜므파탈에 빠진 남자 캐릭터는 점점 많은 것을 잃는 과정이 있어야 하며, 때로는 남자와 팜므파탈 본인도 함께 망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계의 끝이 좋지 않아 남자가 망가져야 팜므파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는 망가지는 주요 원인이 팜므파탈 캐릭터여야 합니다. 팜므파탈 캐릭터가 의도적으로 남자 캐릭터를 위험으로 의도하는 것은 전형적인 전개 방식입니다. 하지만 팜므파탈 캐릭터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존재로 인하여 남자가 파멸에 이르는 것 또한 팜므파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팜므파탈에 대한 오해

 

팜므파탈을 가장 많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예쁜 악녀는 팜므파탈이다'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예쁘고 남자에게 위험을 가한다고 팜므파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쁘지만 남자 주인공이 반하지 않거나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 팜므파탈이 아닙니다.

 

 

또한, 남자가 예쁜 여자 캐릭터에게 반했지만 여자 캐릭터가 파멸시키는 것을 남자가 눈치채고 다 막아낸다면 팜므파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쁘고 사악한 짓을 한다고 모든 캐릭터가 팜므파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팜므파탈이라는 단어의 뜻과 유래, 그리고 몇 가지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매력적인 것 외에도 다양한 조건이 붙어야 완성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1. 팜므파탈은 남자를 파멸시키는 매력적인 여자 캐릭터를 의미한다.
  2. 팜므파탈은 느와르 영화의 남자 주인공들을 망가뜨리는 여자 캐릭터들로부터 유래하였다.
  3. 팜므파탈은 매력적이고, 남자를 파멸로 이끌어야 한다. 또, 남자 파멸의 주된 원인이 팜므파탈 자신이여야 한다.
  4. 단순히 예쁘고 사악한 행동을 한다고 팜므파탈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