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페르소나(persona)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22. 17:10

연극이나 영화 분야에서 페르소나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페르소나(persona)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페르소나는 실제와는 다른 성격이나 모습을 의미합니다. 페르소나의 개념부터 사례들을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페르소나-마스크
마스크

 

1. 페르소나(persona)의 정의는?

 

persona

the particular type of character that a person seems to have
and that is often different from their real or private character:

Cambridge Dictionary 中

 

페르소나는 사전에 '실제 성격 또는 개인적인 성격과는 다른 한 사람의 특정한 성격'이라는 뜻으로 실려있습니다. 즉, 원래의 성격과는 다르게 다른 사람들에게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페르소나는 라틴어 persóna에서 기원한 단어입니다.

 

 

라틴어 persóna는 크게 다음과 같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 번째 뜻은 (연극에 쓰이는) 마스크, 가면, 탈입니다. 두 번째 뜻은 사람, 인물입니다. 세 번째 뜻은 대표, 직책입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뜻은 배우, 등장인물입니다. 각각의 뜻을 알아보면서 페르소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페르소나: 마스크, 가면

 

페르소나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로 쓰이는 것이 바로 마스크, 가면입니다. 이는 타인과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위하여 만들어낸 성격, 이미지 등을 의미합니다. 결국 사회생활을 위하여 자신의 실제 성격과는 맞지 않아도 웃거나 긍정하는 모습도 페르소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모두 어느 정도 자신만의 페르소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첫 번째 페르소나는 심리학자 융이 만든 페르소나 개념과 같습니다. 법과 질서를 위하여 자신의 본능을 어느 정도 숨기고 가면의 모습(페르소나)만 보이는 것입니다.

 


 

3. 페르소나: 사람, 등장인물

 

페르소나(persóna)는 사람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person의 어원이 되는 라틴어입니다. 그래서 페르소나는 한 명의 개성을 가진 인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실제 이러한 뜻으로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 뜻에서 파생된 영화나 드라마의 등장인물, 캐릭터를 의미하는 것으로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즉, 페르소나는 영화, 드라마 연출가가 하나의 등장인물을 표현하기 위해서 선택한 배우를 뜻하게 됩니다. 영화의 줄거리, 대사 등을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이 등장인물을 연기하기에 정말 알맞은 특정 배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봉준호 감독이 생각한 등장인물을 잘 소화하여 연기로 표현하는 배우 송강호가 있으며, 윤종빈 감독의 하정우 배우가 있습니다. 송강호는 봉준호의 페르소나, 하정우는 윤종빈의 페르소나라고 불리게 됩니다.

 


 

4. 페르소나: 대표, 직책

 

페르소나가 문화예술 분야에서 자주 쓰이고 있지만 외교적인 분야에서도 종종 쓰이고 있습니다. 외교에서의 페르소나는 한 나라를 대표하여 사절로 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persona non grata(페르소나 논 그라타)'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페르소나 논 그라타는 '환영받지 못하는 인물'이라는 의미로 어떤 사람을 특정한 나라에 사절로 파견할 때 그 나라에서 거부하거나 꺼리는 사람을 말합니다. 외교적으로 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이거나 과거 문제가 있던 사람에게 페르소나 논 그라타라고 칭하며 외교 사절로 방문하는 것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페르소나(persona)의 뜻과 쓰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뜻이 있기에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었지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페르소나(persona)는 '실제 성격과는 다른 어떤 성격'이라는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페르소나는 라틴어 persóna에서 왔으며 크게 몇 가지 뜻으로 활용된다.
  3. 첫 번째로는 규칙과 상호작용을 위해 본능을 숨긴 성격이나 인격을 말한다.
  4. 두 번째로는 한 명의 개성을 가진 사람 또는 영화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를 말한다.
  5. 세 번째로는 다른 나라에 파견되는 외교 사절을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