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Music]

그로테스크(grotesque)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27. 23:39

어떤 어울리지 않는 것들의 조합이나 기괴한 모습의 작품을 보면 우리는 그로테스크(grotesque)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그로테스크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설명하면 기괴한 모습이 주는 불편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로테스크의 의미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로테스크-사진
그로테스크

 

1. 그로테스크(grotesque)의 뜻은?

 

grotesque

 strange and unpleasant,
especially in a silly or slightly frightening way

Cambridge Dictionary 中

 

그로테스크는 '약간의 공포적인 방법에서 오는 이상하고 불쾌한 느낌'이라고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접하지 못한 이상한 모습의 사물이나 생명체에 우리는 알 수 없는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느낌이 바로 그로테스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그로테스크(grotesque)의 어원은?

 

로마 시대의 유적이 작은 동굴에서 발견되어 사람들이 탐사를 시작하면서 그로테스크라는 표현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유적의 이곳저곳을 살펴보던 중 사람의 머리와 결합된 식물들, 다양한 동물들의 몸통과 물고기의 꼬리 등이 결합된 다소 이상한 모습의 벽화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탈리아어 gròtto는 작은 동굴을 의미합니다. 작은 동굴(gròtto)에서 발견된 섬뜩하고 이상한 느낌의 유적 벽화에서 파생되어 그로테스크(grotesque)라는 표현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3. 그로테스크와 격변기

 

그로테스크는 이후 예술과 사회를 분석할 때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술은 기본적으로 사회상을 담아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격변기에 그로테스크 예술은 엄청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냅니다.

 

서양 역사에서 중세 교회 중심의 세계를 벗어날 때 사람들은 기존과는 다른 세계관을 형성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그로테스크 예술이 담아내며 기괴하고 변화하는 작품들이 등장합니다. 또한 프랑스 혁명이나 산업 혁명 같은 시대의 격변기에는 여지없이 불편하고 새로운 이질적인 것들을 담아낸 그로테스크 예술이 나타납니다. 그로테스크 예술은 미술, 문학, 음악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 사람들의 불편한 감정을 건드립니다.

 


 

4. 현대 대중 문화에서 그로테스크

 

현대의 대중문화에서도 그로테스크함을 잘 표현하는 작품들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성대 작가의 웹툰 '기기괴괴'입니다. 작품 전반에 흐르는 알 수 없는 느낌과 부적절한 소재들의 결합은 웹툰을 보는 자체로 우리에게 불편한 감정(그로테스크)을 느끼게 합니다.

 

 

요즘 가장 뜨거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또한 많은 사람들이 무섭고, 이질적인 것들의 조합에서 오는 그로테스크를 느끼게 합니다. 단순히 어렸을 때 하던 놀이들이 진행되는 와중에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장면은 유년 시절의 순수함과 죽음이라는 결합으로 인해 그로테스크한 감정이 형성됩니다.

 


그로테스크라는 예술 분야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로테스크라는 것이 느낌, 감정과 관련이 있기에 글로 설명하기는 조금은 어렵지만 꼭 관련 작품들을 보시며 직접 느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그로테스크(grotesque)는 기괴하고 이질적인 것들의 조합에서 오는 이상하고 불편한 감정을 말한다.
  2. 작은 동굴을 뜻하는 gròtto에서 나온 단어이며 이 작은 동굴 안에 있던 유적 벽화에 이상하고 기괴한 그림들이 그려져 있었다.
  3. 사회가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 그로테스크 예술은 엄청난 변화와 발전, 성장을 보여준다.
  4. 현대의 대중문화에서도 그로테스크를 담은 작품들이 많이 있으며 웹툰 기기괴괴,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느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