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Music]

메타노믹스(metanomics)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1. 17. 19:06

요새 가장 뜨거운 주제라고 한다면 바로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나오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메타노믹스(metanomics) 도대체 메타노믹스가 무엇을 뜻할까요? 간단히 설명하면 메타버스 세계관에서 이루어지는 경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메타노믹스의 개념,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현실
가상 현실

 

1. 메타노믹스(metanomics)란 무슨 뜻?

 

메타노믹스는 두 영어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초월적인 가상 현실을 의미하는 메타버스(metaverse)의 앞 글자 meta-와 경제학을 의미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의 뒷부분 -nomics이 결합된 것입니다. 결국 메타노믹스는 '메타버스 생태계 안에서 발생하는 경제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식으로 메타버스와 경제가 결합되는 것일까요?

 

 


 

2. 블록체인 시스템과 결합

 

메타노믹스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활용한 경제 시스템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마다 쓰이는 통화가 다르듯이 메타버스 세계에서도 코인이나 토큰을 활용한 통화시스템 경제를 구축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 생각을 프로젝트로 하여 출범한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은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꽤 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 NFT를 활용

 

가장 현실적이고 이미 기술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고 평가받는 NFT와 메타버스의 결합입니다. 하나의 온라인 게임은 이미 구축된 메타버스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발생하는 모든 아이템과 재화들을 NFT로 만들고 가치가 있는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결국 온라인 게임 세계라는 메타버스가 NFT를 만나 현실 세계의 금융으로 연결되는 모습이 나타난 것입니다. 현재 이와 같은 모델을 구축한 게임사는 엄청난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그동안 게임 아이템과 관련한 현금 거래는 게임 외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게임 내부에서 현금 거래를 공식 인정하고 지원하는 것이라 기존의 생태계를 갈아엎는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메타노믹스의 한계는?

 

그렇다면 메타노믹스는 무한한 가능성만 있는 것일까요? 메타버스와 현실 경제의 결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습니다. 우선, 메타버스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재화가 아직까지는 현실에서 큰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한 메타버스에서 사용하는 코인이 있을지라도 아직까지는 그 코인으로 현실에서의 물건을 거래하기가 어렵습니다. 시간이 흘러 경제가 확장되면 사용이 가능할 수는 있지만 기존의 경제 시스템이 그것을 용인할지는 의문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세계는 자원이 무한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현실에서 가치가 높은 물건들은 존재 자체가 수량이 적고 희귀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 제작되는 재화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무한하게 복제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NFT 기술을 활용하여 원본을 인정해도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동일한 성능과 모양의 물건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와 경제가 결합된 용어 메타노믹스(metanomics)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에서 확장된 경제 시스템이 가져올 엄청난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해결해야 할 큰 문제점들도 있기 때문에 미래가 더 궁금해집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FT 저작권과 관련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NFT의 저작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요즘 암호화폐 시장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NFT(대체 불가 토큰) 시장의 미래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주시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treeof.tistory.com

  1. 메타노믹스는 가상 현실을 의미하는 메타버스의 '메타-'와 경제학을 의미하는 이코노믹스의 '-노믹스'가 합쳐진 단어이다.
  2. 메타노믹스는 메타버스 안에서 발생하는 경제 시스템을 의미한다.
  3. 메타노믹스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메타버스 자체 코인과 NFT를 활용한 현실 금융과의 연결을 강조한다.
  4. 메타노믹스의 한계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메타버스 재화 가치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자원의 희소성 개념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