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미다스의 손(Midas touch) 뜻과 유래는 무엇일까요?

treeOF 2021. 12. 24. 22:53

누군가 사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둘 때 우리는 미다스의 손이라는 호칭을 붙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미다스의 손은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쉽게 설명하면 어떤 일을 통하여 많은 수익을 내는 사람들을 그리스 로마 신화 속 미다스 왕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황금-손
황금 손

 

1. 미다스의 손(Midas touch) 뜻은?

 

Midas touch

If someone has the Midas touch,
that person is financially successful in everything they do.

Cambridge Dictionary 中

 

미다스의 손은 '누군가 미다스의 손을 가지고 있다면, 하는 일 모두에서 재정적인 성공을 거둠'이라는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즉, 어떤 일을 하든 큰 수익을 벌어들이는 사람들을 부르는 말입니다. 한편, 미다스의 손은 영어로 'the Midas touch'이며 한국어로는 '미다스의 손길'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2. 미다스의 손 유래는?

 

미다스의 손길이 스치면 어떤 일이 벌어지길래 'Midas touch'라는 표현이 생겼을까요? 그 유래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미다스 왕은 우연한 계기로 사람들이 자신 앞에 데리고 온 요정을 마주하게 됩니다. 미다스는 이 요정이 신 디오니소스의 스승 실레노스인 것을 알고 극진히 대접합니다.

 

이후 실레노스를 잘 대접해 준 미다스 왕에게 디오니소스는 원하는 소원을 말해보라고 합니다. 미다스는 자신의 손에 닿는 모든 것들이 황금으로 변하게 해달라는 소원을 빌었고 디오니소스는 들어주게 됩니다. 미다스는 수많은 사물들을 황금으로 만들 수 있었고 부를 축적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다스는 곧 자신이 잘못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이 먹으려는 음식도 황금이 되어버리고 물과 술조차도 황금으로 변하며 무엇도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심지어 자신의 딸을 껴안자 딸마저도 변해버렸습니다. 미다스는 이내 후회하며 신께 기도를 드렸습니다. 기도를 들은 신은 미다스에게 팍톨로스 강에서 손을 씻으라고 알려주었습니다. 팍톨로스 강에서 손을 씻은 미다스는 원래의 손을 다시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팍톨로스 강은 금이 많이 나오는 곳으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3. 구체적인 사례는?

 

손길이 닿기만 하면 금이 되는 미다스의 손은 돈을 잘 버는 사람들, 수익을 많이 내는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물로는 외식 업계의 백종원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외식 사업의 성공을 거두며 큰 부를 이룩한 백종원은 외식 업계의 미다스의 손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투자 분야에서 미다스의 손이라고 불리는 손정의가 있습니다. 잘 알려진 야후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슈퍼셀, 알리바바 등의 기업에도 초기에 투자하여 정말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기업에 투자하여 이득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미다스의 손이라는 호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다스의 손이라고 불리는 인물들이 실행하는 모든 투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정의나 백종원 또한 여러 차례 실패한 분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실패에서 이유를 찾고 분석하여 더 나은 결과를 위하여 활용한 인물들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다스의 손으로 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를 대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성공을 통하여 부를 얻는 사람을 지칭하는 미다스의 손(Midas touch)의 개념과 유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다스의 손이라는 별명을 얻을 때까지 그들이 행한 노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또 다른 그리스 로마 신화 용어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무슨 뜻일까요?

우리는 누구나 무엇인가를 간절하게 원하고 바란 적이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된 것이 바로 피그말리온 효과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라는 문학에서 나온 것으로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까요? 짧

treeof.tistory.com

 

  1. 미다스의 손은 하는 일마다 성공을 거두어 수익을 얻는 사람을 말한다.
  2. 손에 닿는 모든 것들이 황금으로 변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미다스 왕에게서 유래된 표현이다.
  3. 우리에게 유명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백종원, 손정의 등이 있다.
  4. 하지만 미다스의 손이라 불리는 사람들도 실제로는 많은 실패를 경험했으며 이를 극복한 사람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