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플래툰(Platoon) 뜻, 플래툰 시스템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2. 29. 23:58

군대에서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면서 주로 야구라는 스포츠에서 자주 등장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플래툰(Platoon)이라는 단어입니다. 플래툰이 도대체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설명하면 같은 포지션의 선수를 번갈아가면서 쓰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구장
야구장

 

1. 플래툰(Platoon) 뜻은?

 

Platoon

1. a military unit consisting of a group of about 20 soldiers
who are all members of a company.

2. two sports players, especially baseball players,
who play at the same position at different times

Wikipedia 中

 

플래툰은 크게 두 가지의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뜻은 '약 20여 명의 병사들로 이루어진 군대 조직'이라는 뜻입니다. 두 번째는 '서로 다른 경기에 기용되는 같은 포지션의 두 운동선수(특히 야구 선수)'라는 뜻입니다. 첫 번째 뜻의 플래툰은 한국어로 '소대'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편제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20~30명으로 이루어진 병력 단위입니다. 두 번째가 바로 스포츠에서 자주 사용되는 플래툰 시스템(Platoon System)입니다.

 

 


 

2. 플래툰의 어원은?

 

플래툰(Platoon)은 17세기에 교대로 사격을 하는 머스킷 총 병력 단위를 지칭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Platoon은 17세기 프랑스어 peloton에서 왔고 이것은 pelote에서 왔습니다.(라틴어로 작은 공을 의미함.) 결국, 플래툰(Platoon)은 한 소대가 총을 발사하고 재장전의 시간을 가질 때 다른 소대가 사격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소대끼리 번갈아가면서 사격을 하는 방식입니다.

 

**참고: Merriam-Webster, Wikipedia

 


 

3. 플래툰 시스템(Platoon System) 뜻은?

 

그렇다면 야구나 다른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플래툰 시스템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앞서 언급한 대로 '같은 포지션의 선수가 번갈아가면서 경기에 기용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플래툰이 소대끼리 교대로 사격을 한 것에서 만들어진 용어인 것을 알고 계시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4. 플래툰 시스템은 왜 할까?

 

플래툰 시스템의 장점이 무엇이길래 감독들이 시행할까요? 첫째, 데이터에 기반하여 더 적합한 선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팀이 좌완 투수가 출전한다면 좌완 투수를 상대로 좋은 성적을 보여준 선수를 기용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또는 특정 투수 상대로 약한 선수가 있다면 그 선수를 빼고 다른 선수를 출전시키는 게 더 좋습니다.

 

둘째, 선수들의 체력 안배를 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의 한 시즌을 모두 풀타임으로 소화하기에는 힘든 점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들을 번갈아 가면서 체력을 아껴야 후반으로 갈수록 유리해집니다. 플래툰 시스템을 통해 번갈아 가면서 경기에 출전한다면 당연히 선수들의 체력적 부담은 줄어들게 됩니다.

 

 

셋째, 여러 선수들에게 경험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한 선수만 계속하여 경기에 출전하게 된다면 나머지 선수는 경기 경험을 쌓을 기회가 없습니다. 만약 경험이 많은 주전 선수가 부상을 당한다면 그때 그것을 채워줄 대체 선수도 어느 정도는 경기 경험과 감을 유지한 상태여야 합니다. 플래툰 시스템으로 경험과 경기 감각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5. 플래툰 시스템의 단점은?

 

플래툰 시스템의 장점도 많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첫째, 특정 상황에 대한 경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좌완 투수의 공을 못 쳐 좌완 선수의 공을 잘 치는 선수와 교대로 기용이 된다면, 좌완 투수를 상대할 수 있는 경험이 적어지게 됩니다. 좌완 투수의 등판일에 계속하여 경기에 빠지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선수들이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팀이든 부동의 주전은 플래툰 시스템과 상관없이 상대가 누구든 계속하여 경기에 출전하게 됩니다. 확실한 주전들은 자신들의 자리에 대한 불안감이 굉장히 적습니다. 하지만 플래툰 시스템으로 번갈아 가면서 출전하게 되면 선수들이 자신의 자리에 대해서 불안함을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셋째, 선수들의 좋은 타격감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야구는 타격이 흐름으로 이어질 때가 많습니다. 만약 어제 경기에서 좋은 타격감으로 경기를 마무리했다면 오늘 경기에서도 잘 칠 확률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래툰 시스템으로 인하여 좋은 타격감을 이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플래툰 시스템이 비판받는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지금까지 플래툰(Platoon)의 뜻과 어원, 플래툰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시스템을 적절하게 잘 이용하는 야구 감독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래툰은 군대에서 20~30명 병력 단위를 지칭하며 우리나라 말로는 '소대'이다.
  2. Platoon(플래툰)은 17세기 번갈아가면서 사격하는 병력들을 지칭하면서 만들어진 말이다.
  3. 플래툰 시스템은 동일한 포지션의 선수들을 번갈아 가면서 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4. 체력 안배, 데이터 분석 등의 장점도 있지만 선수들의 심리 불안, 타격 흐름의 방해 등 단점도 존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