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오픈런(open run)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 9. 03:15

고가의 명품, 잡화, 시계 등 쇼핑 관련해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오픈런(open run)입니다. 도대체 오픈런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매장이 열리는 순간 바로 입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부터 오픈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러시
블랙프라이데이 러시 (출처: ABC news)

 

1. 오픈런(open run) 뜻은?

 

오픈런은 단어 두 개가 합쳐진 것입니다. '개장, 열림'을 뜻하는 open과 '달리다, 뛰다'의 뜻을 가진 run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즉 '개장과 동시에 달려들다.', '열림과 동시에 (뛰어가서) 입장하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런(run)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입장하는 것이 아닌, 경쟁하듯이 뛰어들어갈 때 사용합니다. 여러 다른 경쟁자들 또한 입장하기 때문입니다.

 

 


 

2. 오픈런은 콩글리시

 

open run

the continuation of performances of a theatrical show
while it is still profitable to do so, i.e., without a definite ending date

englishforums.com 中

 

사실 앞서 언급한 오픈런의 뜻은 한국식 영어 표현(콩글리시)입니다. 영어로 오픈런(open run)의 의미는 다르게 쓰이고 있습니다. 오픈런은 '끝내는 기한 없이 수익이 있으면 극장 공연을 계속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뮤지컬이나 연극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오픈런을 이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부 스포츠 관련해서도 가끔 오픈런이라는 표현이 사용됩니다. '모두에게 열려있는 농구 경기', '누구든 참여할 수 있는 농구 수업'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한국에서 사용되는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3. 영어로는 어떻게?

 

오픈런이 한국식 영어 표현이라면 개장과 동시에 달려가서 입장하는 것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요? 'Rush(러시) 또는 Shopping frenzy(쇼핑 프렌지)' 정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에 매장으로 경쟁하듯 달려드는 것을 'Black Friday rush'라고 하며 유튜브에 검색해 보시면 엄청난 장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오픈런은 왜 일어날까?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매장의 오픈과 동시에 입장하려고 서두르는 것일까요? 매장에서 다루는 상품 종류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크게 보면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첫째, 세일 기간과 물품의 양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큰 폭의 할인이 들어가는 기간은 정해져있습니다. 1년 내내 할인을 하면 좋겠지만 보통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이때 다른 사람들이 먼저 물건을 구매해버리면 누군가는 구매할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그래서 경쟁하듯 입장하는 것입니다.
  • 둘째, 물품 가격 인상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가가 오르면서 일부 명품 브랜드에서는 가격 인상을 공지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오를 것이 확실할 때는 현재 가격이 가장 싸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물품을 구입하려고 경쟁합니다.
  • 셋째, 입장 인원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수기 놀이공원이나 수영장 또는 콘서트, 공연장 등에서 입장 인원을 제한시킬 때 서로 먼저 입장하려고 경쟁하게 됩니다. 실제로 2006년 서울의 한 놀이공원이 선착순 무료입장 행사를 진행했을 때, 개장과 동시에 엄청난 인원이 몰려 부상자가 다수 나왔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오픈런이 지나치게 과열되어 사람들이 서로 싸우거나 다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소비자끼리의 정당한 경쟁은 어느 정도 필요하겠지만, 매장 측의 지속적인 상술로 이용되는 것도 경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오픈런(open ru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이나 행사를 위해 뛰어가는 것은 좋지만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픈런은 열리다, 개장하다 뜻의 open(오픈)과 달리다, 뛰다 뜻의 run(런)이 합쳐진 단어이다.
  2. 오픈런은 매장이 열리자마자 경쟁하듯 달려가서 입장하는 것을 말한다.
  3. 원래 영어로 오픈런의 뜻은 극장의 공연을 마감기한 없이 계속 진행하는 것이다.
  4. 한정된 세일 기간, 제품 가격의 인상, 제한된 입장 인원수 등의 요인으로 오픈런이 발생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