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앰버서더(ambassador)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 9. 16:57

외교나 마케팅 분야에서 누군가를 지칭할 때 앰버서더(ambassador)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도대체 앰버서더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국가나 브랜드를 대표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입니다. 지금부터 앰버서더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홍보대사-박민영-조정석
국세청 홍보대사 박민영 조정석 (출처: 국세청)

 

1. 앰버서더(ambassador) 뜻은?

 

ambassador

an important official who works in a foreign country representing his or her own country there,
and who is officially accepted in this position by that country

Cambridge Dictionary 中

 

앰버서더는 '자신의 나라를 대표하여 외국에서 일하는 주요 공무원이자 외국에서도 그 지위를 인정받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어로는 '대사, 사절' 정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대표하는 자리는 굉장히 중요한데 심지어 나라를 대표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른 것을 대표하여 활동하는 것도 앰버서더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2. 브랜드 앰버서더 뜻은?

 

a person who represents, speaks for, or advertises a particular organization,
group of people, activity, or brand

Cambridge Dictionary 中

 

앰버서더가 국가를 대표하여 활동하는 사람이라는 기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기관, 단체, 활동, 브랜드 등을 홍보하고 대표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한 브랜드에서 활동을 부탁하며 특정인을 '홍보대사'로 임명하는 것입니다.

 

 

한편, 브랜드의 매출 향상을 위하여 사기업에서 앰버서더를 임명하는 경우가 많지만 공기업이나 국내 정부 부처에서도 앰버서더(=홍보대사)를 임명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국세청의 홍보대사로 조정석, 박민영, 이서진, 아이유 등이 임명되었습니다.

 


 

3. 브랜드 앰버서더의 역할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브랜드 앰버서더는 어떤 활동을 할까요? 회사 측에서 상황에 따라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앰버서더가 맡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브랜드 제품을 홍보합니다. 앰버서더의 일차적인 역할은 제품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를 통하여 자신이 앰버서더로 활동하는 브랜드를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실제로 특정인을 앰버서더로 임명 후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한 브랜드도 있습니다.
  • 둘째, 브랜드 행사에 참여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과 협의를 통하여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브랜드 행사에 참여하여 팬들이나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 셋째, 브랜드의 소비자들과 소통합니다. 앰버서더는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며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소비자들로부터 전달받습니다. 이 내용들을 회사 측에 전달하고 답변을 소비자들에게 다시 전하는 역할도 합니다.

 

앰버서더의 역할을 본다면 단순히 광고 모델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앰버서더로 제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비전과 가치, 방향 등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 Brand Ambassador Job Description: Top Duties and Qualifications (uk.indeed.com)

 


 

4. 인플루언서 광고와의 차이점은?

 

많은 분들이 인스타나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홍보와 앰버서더를 동일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비슷한 측면이 꽤 많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홍보의 지속성입니다.

 

 

보통 인플루언서들에게 광고를 맡기면 광고 영상이나 포스팅을 정해진 개수만큼 올립니다. 그래서 특정 제품에 문제가 발생해도 웬만해서는 인플루언서에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큰 문제로 번지는 사례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브랜드 앰버서더는 비교적 긴 기간 동안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가 앰버서더의 이미지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앰버서더(ambassador)의 뜻과 역할 등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무엇이든 대표하여 활동하는 것에는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긴 설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앰버서더는 한 국가를 대표하여 외국에서 활동하는 주요 인물을 말한다. 한국어로는 대사, 사절로 번역한다.
  2. 앰버서더는 기관이나 단체, 브랜드 등을 광고하고 대표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3. 브랜드 앰버서더는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 행사에 참여하며,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활동을 한다.
  4. 인플루언서 광고가 단편적인 것이라면 앰버서더는 비교적 긴 시간 브랜드와 함께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