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리세션(Recession) 뜻은 무엇일까요? - R의 공포

treeOF 2022. 5. 8. 22:02

경제 순환과 관련된 용어 중 최근 자주 들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리세션(Recession)입니다. 일명 R의 공포라고 불리는 이것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히 말하면 경기가 나빠지며 여러 부정적 경제지표가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리세션(Recession) 뜻은?

 

Recession

A recession is a macroeconomic term that refers to a significant decline
in general economic activity in a designated region.

Investopedia 中

 

리세션은 '특정 지역의 전반적인 경제 활동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하락하는 것을 가리키는 거시 경제 용어'입니다. 다시 말해 어느 지역의 경기가 전반적으로 나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리세션이 나타나는 범위가 특정 지역일 수도 있고, 한 국가일 수도 있으며 전 세계적(글로벌)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 리세션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리세션의 기준은 2번의 분기(=약 6개월) 동안 연속적으로 경제성장률이 하락하여 GDP에 실질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줄 때를 말합니다. 그러나 직전 분기 성장률이 너무 높아서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리세션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미경제연구소(NBER)는 더 이상 2번의 분기 하락이 리세션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전미경제연구소는 몇 달 이상 이어지는 경제 활동의 하락이 GDP, 임금, 취업률, 제품 생산율 등에 실질적으로 악영향을 주는 것을 리세션으로 정의했습니다.

 


 

3. R의 공포

 

주요 방송이나 매체, 신문 등에서 언급하는 'R의 공포'라는 것이 바로 Recession(리세션)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계절이 순환하듯 일반적으로 경제 또한 순환하며 성장하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순환의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Depression(경기 불황)
  • Recovery(경기 회복)
  • Prosperity(경기 호황)
  • Recession(경기 후퇴)

 

이러한 순환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리세션은 경제적으로 좋은 시기인 '경기 호황' 이후 경제가 안 좋아지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리세션을 '경기 후퇴'라는 표현으로도 부르고 있습니다. 좋았던 시기 이후 경기가 차가워지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매섭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편, 산업혁명 이후로 거시 경제는 계속하여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경제 성장이 멈추고 눈에 띄에 경제 지표가 나빠지는 시기는 항상 있었습니다. 이후 시간이 흐르고 경제가 회복하면 다시 성장하게 됩니다.

 


 

4. 리세션의 사례는?

 

그렇다면 현대 사람들이 겪어본 리세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경제 역사에 기록되어 아직도 자주 회자되고 있는 리세션을 살펴보겠습니다.

  • 첫째, 2008-2009 리세션이 있습니다. 일명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리먼 브라더스 사태' 등으로 알려진 것입니다. 이 시기 전까지 미국의 부동산 가격은 많이 올라갔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부실을 외면한 채 경제 성장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출 부실이 터지며 세계적 투자 은행까지 파산하게 됩니다. 이후 연쇄 경제 충격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모두 2008-2009 글로벌 리세션으로 기록됩니다.
  • 둘째, 2001-2002 리세션이 있습니다. 흔히 'IT 버블 붕괴 사태', '닷컴 버블 붕괴' 등으로 알려진 것입니다. 인터넷망의 구축과 컴퓨터 기술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나스닥 시장에 큰 거품이 형성되었습니다. 거품이 붕괴되며 주가지수는 크게 하락했고 경제적으로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이 시기 한국 또한 코스닥이 대폭 하락하며 위기를 맞았습니다.

 

2000년대 이후 글로벌 리세션 사례 두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아시아 지역의 '1997년 리세션'도 유명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국의 'IMF 구제금융'을 말합니다. 어떤 경제적 사건이 리세션으로 불리는지 보셨다면 R의 공포가 왜 나온 표현인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본 포스팅은 NBER(2008.01.07.), Investopedia, 한경 경제용어 사전, Wikipedia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리세션(Recession)의 뜻과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심각한 리세션은 경제적으로 거품이 끼거나 잘나가던 시절이 끝날 때 찾아오고 있습니다. 리세션에 대한 대응도 충분히 생각해 보고 잘 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리세션은 어떤 지역의 경기가 눈에 띄게 나빠지는 것을 뜻한다.
  2. 일반적으로 2분기 연속으로 경제성장률이 감소하는 것을 리세션의 기준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더 이상 리세션을 설명할 수 없다고 말한다.
  3.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R의 공포가 바로 리세션(Recession)에 대한 공포이며 한국어로는 경기 후퇴라고 한다.
  4. 2008-2009 리세션(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2001-2002 리세션(닷컴 버블) 등이 대표적인 글로벌 리세션의 사례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