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욜로(YOLO) 뜻, 욜로족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5. 10. 23:05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따라 다른 명칭이 붙습니다. 욜로(YOLO)로 또한 삶의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럼 욜로의 의미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한 번 사는 인생이니 하고 싶은 거 다 하자라는 뜻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욜로(YOLO) 뜻은?

 

YOLO

YOLO" is an acronym for "you only live once".

it is a call to live life to its fullest extent,
even embracing behavior which carries inherent risk

Wikipedia中

 

욜로는 'You Only Live Once(당신은 한 번뿐인 인생을 산다)'의 줄임말입니다. 인생을 최대한 누리면서 살라는 소리이며 그러한 삶의 방식에서 오는 위험 요소까지 받아들이며 사는 삶의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한 번 사는 인생이니 현재 하고 싶은 거 다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2. 욜로의 등장

 

최근 몇 년 동안 욜로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 욜로의 개념은 굉장히 오래전부터 존재했었습니다. 18세기에 이미 괴테는 자신의 문학 작품에 '한 사람은 인생에서 딱 한 번만 살 수 있다'라고 표현했습니다. 또한 카르페디엠(carpe diem, 현재를 즐기며 살아라)이라는 오래된 라틴어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의 삶을 중시하는 것은 예전부터 중요했습니다.

 

 

욜로가 대중성을 띤 표현으로 쓰이게 된 것은 북미의 유명 음악가 드레이크(Drake)가 자신의 음악에 사용하면서부터입니다. 2011년 말에 발매된 'The Motto'에 욜로가 나오면서 점차 대중들은 이 단어에 익숙해졌습니다. 원래 1996년 이전에도 종종 쓰이던 사례가 발견되긴 했으나 대중성을 띤 것은 2012년 드레이크의 음악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 Quote Investigator. May 24, 2012. Retrieved August 4, 2012. , Wikipedia

 


 

3. 욜로족 뜻은?

 

욜로족이란 욜로가 나타내는 삶의 방식을 따르는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영어 YOLO에 무리, 민족을 뜻하는 한자 族(족)을 붙여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사람에 따라 삶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욜로족 또한 삶의 방식 중 하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4. 욜로의 특징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욜로를 추구하는 삶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개개인에 따라 다른 모습이 나타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특징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비교적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10대까지 공부에 매진하는 한국의 학생들은 실질적으로 성인이 된 20대부터 자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젊다고 불리는 20대, 30대의 순간을 온전히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욜로족은 젊은 층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둘째, 미래를 위한 희생보다는 현재를 즐기려고 합니다. 욜로는 노동을 통해서 번 돈을 과도하게 저축하며 미래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 현재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현재 자신이 사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위해 과감히 지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셋째, 때로는 무모한 행동까지 시도합니다. 욜로가 한 번 사는 인생 해볼 거 다 해보자는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욜로를 외치며 위험한 행동도 합니다. 지나친 과속을 하거나 안전 수칙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며 스릴을 즐깁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돈을 쓰는 행위가 초점이지만 미국에서는 정말 오늘만 사는 행동까지 욜로로 불립니다.

 

그러나 항상 따라오는 욜로에 대한 비판점은 명확합니다. 바로 미래를 위한 계획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현재의 삶이 소중하다 해도 먼 미래까지 어느 정도 대비하는 것이 맞습니다. 욜로를 추구하면서 미래까지 준비한다는 것이 어불성설로 보일지라도 지나치게 욜로만 추구하는 것은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욜로(YOLO)의 개념과 특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욜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비판보다는 삶의 방식 중 하나로 이해하는 시각도 필요해 보입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욜로는 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로 인생은 한 번만 사는 것이란 뜻이다.
  2. 욜로의 개념은 인류사에서 오래전부터 있었다. YOLO라는 표현도 꽤 예전부터 있었지만 2012년 드레이크의 음악에 나오면서 대중들이 널리 쓰기 시작했다.
  3. 욜로족은 욜로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4. 욜로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젊은 층이며, 미래를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는다.
  5. 또한 한국은 덜하지만 미국에서는 무모하고 위험한 행동까지 욜로를 외치며 행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