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피크아웃(peak out)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2. 6. 1. 23:49

최근 인플레이션, 주식 시장, 주택 시장 등 경제 관련 용어에서 자주 들리는 소리가 있습니다. 바로 피크아웃(peak out)입니다. 도대체 피크아웃이 어떤 뜻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어떤 것이 최고점을 찍고 내려오기 시작하는 순간입니다. 지금부터 더 자세한 내용을 함께 보겠습니다.


 

1. 피크아웃(peak out) 뜻은?

 

peak out

정상[정점]에 이르다[이르러 하강 기미를 보이다]

YBM 올인올 idiom 사전 中

 

피크아웃은 무엇인가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하고 슬슬 내려오려는 모습이 관찰될 때를 말합니다. '정점, 정상'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peak와 '~밖으로, ~에서 떨어져'를 의미하는 out으로 구성된 단어입니다. 정점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peak

to reach a maximum (as of capacity, value, or activity) —often used with out

수용량, 가치, 활동량 등이 최고로 도달하다 - peak out으로도 종종 쓰인다.

Merriam-Webster 中

 

한편, 영어권에서는 '정점을 찍다, 가장 최고점에 도달하다'를 그냥 peak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을 때 peak out이라고 표현된 영어 문서는 매우 적었습니다.

 


 

2. 경제 피크(peak) 뜻은?

 

경제에서 피크(peak)는 경기 순환의 단계 중 가장 높은 지점을 말합니다. 경제의 어떤 부분이 회복(Recovery) 후 팽창, 확장(Expansion)의 과정을 거쳐 최대로 발전한 순간입니다. 당연히 피크를 찍는 순간 서서히 경기 후퇴기(recession)에 들어서며 여러 지표가 하락하게 됩니다.

 

**참고: Investopedia

 

 


 

3. 인플레이션 피크아웃(inflation peak out) 뜻은?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은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하였고 서서히 물가 상승률이 작아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국가 간 분쟁, 곡식의 수출 금지, 석유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언제 멈출지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가 인플레이션의 피크아웃이 언제인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4. 주식 피크아웃 뜻은?

 

주식에서 피크아웃이 쓰이는 경우는 다양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위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반도체 피크아웃: 반도체 시장이 전반적으로 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국면을 지칭합니다. 당연히 반도체를 제조하는 관련 기업들의 주가도 최고점을 찍고 하락이 나타납니다. 반도체 시장도 일종의 사이클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음 피크 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 실적 피크아웃: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할 때 어느 분기에서 최고점을 찍고 이후 다시 그 실적을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실적 피크아웃이라는 표현이 붙는 기업들의 주가는 고점을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빠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 지수 피크아웃: 주가 지수가 계속 상승하여 가장 높은 지점에서 서서히 내려오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 지수가 피크아웃 모습을 보이면 대부분의 개별 주식들도 함께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스피도 3000을 돌파하여 정점을 찍고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식 외에도 주택시장 피크아웃, 달러 피크아웃 등의 표현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지점에 잘못 들어가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언제나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피크아웃(peak out)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이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소 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크아웃은 가장 높은 곳을 찍고 서서히 내려오려고 하는 것을 지칭한다.
  2. 경제에서 피크는 경기 순환 단계 중 가장 경제가 팽창했을 때를 말한다. 이후 서서히 경기 후퇴기에 들어간다.
  3.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이 최고점에 도달하여 앞으로 조금씩 물가 상승이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4. 반도체 피크아웃, 실적 피크아웃, 환율 피크아웃 등의 용어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