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시드머니(seed money)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6. 1. 20:55

경제나 투자에 관심이 많은 젊은 분들이라면 한 번씩 들어본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시드머니(seed money)라는 표현입니다. 시드머니란 무엇을 뜻할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업의 초기 자금 또는 투자의 초기 자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내용이지만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시드머니(seed money) 뜻은?

 

seed money

money used to start a business or activity

Cambridge Dictionary 中

 

우리가 흔히 쓰는 시드머니의 뜻은 크게 두 가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시드머니는 '사업이나 활동을 시작하기 위한 돈'이라는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Seed capital(시드 캐피털)'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개인이 돈을 굴려 이익을 얻으려고 할 때 투자의 시작 자금 뜻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씨앗, 씨, 종자' 뜻을 가진 Seed(시드)와 '돈, 자금'을 뜻하는 money(머니)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회사나 사업의 씨앗과도 같은 시작 자본 또는 투자 수익이라는 열매를 맺기 위해 뿌리는 씨앗 같은 시작 자금입니다.

 

**참고: Wikipedia, investopedia

 

 


 

2. 시드머니의 특징

 

경제 분야의 어떤 활동이든 시작할 때는 반드시 돈이 필요합니다. 그 시작 자본이 시드머니입니다. 그렇다면 시드머니는 어떤 역할과 특징이 있기에 강조되는 것일까요?

  • 첫째, 검증되지 않는 사업이나 회사를 지원합니다. 일명 스타트업이라 불리는 것들은 비교적 회사의 역사가 짧고 아직 수익을 내는 단계가 아닙니다. 당연히 불안정하고 위험성이 높지만 이런 스타트업이 잘 성장한다면 산업에 엄청난 파급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제 시작하는 회사에 시드머니를 지원, 투자하는 것입니다.
  • 둘째, 개인 투자자의 투자 방향을 정합니다. 첫 투자금인 시드머니의 규모에 따라 투자 대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시드머니가 작은 경우 억 단위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이나 조각 투자, 소수점 거래 등에 투자가 됩니다.
  • 셋째, 사업이나 투자 규모에 따라 시드머니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는 사업이 많은 기술력과 노동력이 들어간다면 당연히 첫 자금인 시드머니는 클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1인 또는 소수의 인원으로도 지속이 가능한 사업 분야라면 시드머니가 작아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씨앗을 잃으면 식물에 대한 어떤 기대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처럼 시드머니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시간이 흐른 뒤 결과에서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참고: investopedia

 

 


 

3.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

 

그렇다면 시작하는 단계에서 시드머니를 어떻게 모을 수 있을까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근로 소득으로 모으는 것입니다. 사업이나 투자를 하기 전에 관련 업종에서 일하면서 월급으로 시드머니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개인이 투자를 위해 모으는 시드머니는 특히나 노동으로 모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둘째, 주변에서 투자를 받는 것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어느 정도 노동으로 시드머니를 모았지만 부족할 경우 투자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이 망할 수도 있지만 과감한 투자를 해주는 엔젤 투자자들을 모아야 합니다. 엔젤 투자자들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도 시드머니를 투자 받을 수 있습니다.
  • 셋째,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입니다. 초기 사업자를 도와주는 정부의 지원금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물론 정부 관계자나 지원 심사자들을 설득해야 하지만 잘 활용하면 사업 초기 큰 도움이 됩니다.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의 시행과 더불어 최근 형성된 스타트업 지원 분위기를 적절히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부서는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사실상 사업에 있어서는 투자를 받는 경우가 많아 시드머니를 시드 펀딩(seed fund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각자 상황과 목적에 맞게 시드머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시드머니(seed money)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나 사회 초년생들일수록 시드머니를 바람직한 방법으로 모아 잘 운용하시길 바랍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시드머니는 어떤 사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자금이나 개인이 투자를 시작할 때의 자금이다.
  2. 시드머니의 규모에 따라 투자나 사업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3. 아직 부족하고 작은 회사지만 시드머니 지원을 통해 성공하면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4. 근로 소득, 초기 투자자 모집, 정부의 지원금 등으로 시드머니를 모을 수 있다.
  5. 개인이 투자하려고 모으는 시드머니라면 주변에 빚을 지지 말고 근로 소득으로 모으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