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리드오프(Lead off)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6. 2. 19:47

야구를 즐겨보시는 분들은 타자들을 지칭하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중 하나가 리드오프(Lead off)입니다. 리드오프 뜻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출루에 초점을 맞춘 주력이 빠른 타자를 말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드오프(Lead off) 뜻은?

 

lead off

In baseball, to lead off, or to take a lead, refers to the position a baserunner takes just prior to a pitch, a short distance away from the base the player occupies.

Wikipedia 中

 

우리가 흔히 쓰는 리드오프 뜻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뜻은 주자가 투수를 상대로 도루,  진루 등을 하기 위하여 베이스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스를 밟고 있다가 출발하는 것보다 몇 발자국 더 앞으로 가서 달리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주자가 리드를 잡다', '주자의 리드 폭이 크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lead off hitter

the leadoff hitter has been utilized as a contact-oriented position.

리드오프 타자는 공을 맞추는 역할로 활용되어 왔다.

Wikipedia 中

 

두 번째 뜻은 리드오프 타자(=leadoff hitter)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리드오프 타자는 정교한 타격 능력과 볼을 골라내는 능력이 좋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이 출루하여 후속 타자의 안타에 득점을 올리려고 하는 타자입니다. 보통 경기의 선수 라인업에서 1번 타자를 리드오프 타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2. 리드오프 홈런이란?

 

leadoff homerun

A leadoff home run is a home run hit by the first batter of a team,
the leadoff hitter of the first inning of the game.

Wikipedia 中

 

리드오프 홈런은 '야구 경기 1회에 첫 타자가 친 홈런'을 의미합니다. 1번 타자를 리드오프 타자라고 부르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그야말로 경기의 시작과 동시에 나오는 홈런이기 때문에 팀 분위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메이저리그의 리키 헨더슨(Rickey Henderson)은 통산 81개의 리드오프 홈런을 기록했습니다.

 

 


 

3. 리드오프 타자의 특징

 

그렇다면 리드오프 타자는 어떤 능력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을까요? 선수의 특색과 야구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리드오프 타자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첫째, 정교하게 타격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리드오프 타자의 가장 큰 목표는 출루입니다. 홈런과 같은 장타를 치면 좋겠지만 꼭 장타를 못 쳐도 괜찮습니다. 짧은 단타로 출루에 성공만 하면 후속 타자들의 장타에 점수를 올리면 됩니다. 그래서 리드오프는 크게 스윙하기보다 잘 컨택하는 타자들이 많습니다.
  • 둘째, 빠른 주력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리드오프가 단순히 출루에 성공했다고 해서 임무가 끝난 것이 아닙니다. 도루를 할 것 같은 움직임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대 투수를 괴롭히는 역할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력이 매우 빨라야 하며 리드오프의 주력이 좋으면 평범한 내야 땅볼도 내야 안타로 만들어 냅니다.
  • 셋째, 스트라이크와 볼을 구별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출루하는 방법은 안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볼넷으로 출루해도 똑같은 출루입니다. 그래서 리드오프 타자를 평가할 때 출루율이 중요한 것이며, 좋은 출루율을 위해서는 볼넷을 잘 골라야 합니다. 리드오프에게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리드오프 타자는 스몰야구의 핵심으로 평가받습니다. 출루 후 빠른 발을 통하여 감독의 작전 수행을 이끄는 타자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리드오프를 가진 팀은 시작부터 상대 팀을 흔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야구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 리드오프(lead of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다소 길지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드오프는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가기 위해서 더 많이 걸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2. 또 리드오프 타자를 지칭하는 경우에는 높은 출루율과 빠른 발을 활용하기 위해 상위 타선에 배치한 타자를 뜻한다.
  3. 보통 리드오프는 1번 타자를 맡으며 정교한 타격, 빠른 주력, 좋은 선구안을 가지고 있다.
  4. 리드오프 홈런은 경기 1회 첫 번째 타자가 친 홈런을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