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블랙아웃(blackout)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6. 5. 00:25

언론 보도에서도 나오고, 산업과 관련해서도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블랙아웃(blackout)입니다. 블랙아웃의 뜻은 무엇일까요? 여러 의미가 있지만 기억, 의식을 잃거나 정전이 나서 불이 꺼진 상태를 말합니다. 지금부터 블랙아웃의 여러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1. 블랙아웃(blackout) 뜻은?

 

블랙아웃은 굉장히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불이 꺼지면서 어둠이 내리는 뜻으로 이해하고 계시면 됩니다. 여러 분야에서 쓰이는 블랙아웃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시적으로 의식이나 기억이 사라지는 블랙아웃
  • 전력 공급에 차질이 생겨 도시에 정전이 발생하는 블랙아웃
  • 신문 기사나 방송을 검열하여 보도하지 못하게 하는 블랙아웃
  • 연극에서 장면의 전환이나 막을 내릴 때 사용하는 블랙아웃
  • 흑인 인종 차별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시작된 블랙아웃 화요일 운동

 

비교적 최근에 이슈가 되었거나 자주 쓰이는 뜻을 나열한 것입니다. 이외에도 스포츠 블랙아웃, 티켓 유효 기간과 관련된 블랙아웃 등 정말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2. 의식 블랙아웃

 

blackout

a transient dulling or loss of vision, consciousness, or memory

Merriam-Webster 中

 

정신 상태와 관련한 블랙아웃은 '일시적으로 둔해지거나 시력, 의식, 기억 등의 상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 술을 굉장히 많이 마셔서 필름이 끊기거나 순간적으로 기절하여 의식이 없는 상태를 지칭합니다. 가장 자주 쓰이는 블랙아웃 뜻입니다.

 

 


 

3. 전력 블랙아웃

 

blackout

a period of darkness (as in a city) caused by a failure of electrical power

Merriam-Webster 中

 

전기와 관련된 블랙아웃은 '전력 공급의 실패로 인해 도시 지역이 어두운 기간'이라는 뜻입니다. 한국에서도 여름철에 종종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에어컨과 같은 실내 냉방장치 등의 사용량이 늘어나며 전력이 부족해지거나 사건 사고로 인하여 전력 공급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4. 보도 블랙아웃

 

특정 사실에 대한 기사나 방송을 검열하여 내보내지 못하지 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선거기간에 쓰이는 '여론조사 블랙아웃'이 이것을 말합니다. 여론조사의 보도를 막는 것입니다. 특정인의 보호나 법적 권리를 위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심할 경우 국민들의 반발이 발생합니다.

 

 


 

5. 연극 블랙아웃

 

연극 분야에서 사용하는 블랙아웃은 장면의 전환을 위하여 불이 꺼지는 것을 말합니다. 한국말로는 '암전'의 개념과 비슷합니다. 연극에서 쓰이는 블랙아웃도 빛이 사라지고 어두운 상태가 되는 것이기 기억하기 쉽습니다.

 


 

6. 블랙아웃 화요일

 

흑인에 대한 인종 차별을 반대하는 의미에서 2020년 6월 2일에 벌어진 시위입니다. 음악 업계에서부터 기획된 블랙아웃 화요일은 여러 분야의 유명인들이 동참했습니다. 이날 사람들은 SNS에 검은색 사진을 여러 장 올려 화면을 모두 검게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항의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신문, 방송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 블랙아웃(blackou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빛이 사라지고 검은 어둠이 나타나는 것을 상상하시면 관련된 모든 의미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랙아웃은 정신이나 기억을 순간적으로 잃는 것을 말한다.
  2. 또한 전력 공급이 제대로 안 이루어져 도시가 정전에 빠지는 것도 뜻한다.
  3. 언론 보도와 관련된 블랙아웃은 검열을 거쳐 보도를 막는 것을 지칭한다.
  4. 연극에서 쓰이는 블랙아웃은 불을 꺼 장면의 전환이나 막이 끝나는 것을 의미한다.
  5. 흑인에 대한 인종 차별 반대 시위 중 하나가 블랙아웃 화요일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