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내돈내산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7. 14. 18:53

SNS나 유튜브 등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소비문화가 등장하였습니다. 그것과 관련되어 생긴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내돈내산입니다. 내돈내산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내 돈으로 내가 산 제품이나 물건을 지칭합니다. 최대한 쉽게 관련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내돈내산 뜻은?

 

내돈내산은 '내 돈으로 내가 산 물건' 또는 '내가 직접 돈 주고 내가 산 제품'의 줄임말입니다. 특정 제품을 협찬받거나 남으로부터 받은 것이 아닌 직접 구매한 것을 일컫는 표현입니다. 최근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제품을 리뷰할 때 굉장히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2. 왜 내돈내산을 강조하는가?

 

상품의 리뷰를 보면 제목에 내돈내산이라는 수식어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왜 내돈내산을 강조하며 리뷰를 작성할까요? 그 이유는 광고와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유명 인플루언서나 SNS 스타의 영향이 커지면서 이들에게 광고 협찬이 들어갔습니다. 이들은 광고비를 받고 제품에 대해서 영상을 찍거나 사진 등을 통해 홍보를 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된 점은 인플루언서들이 광고임을 밝히지 않은 것입니다. 당연히 광고이기 때문에 좋은 점을 다수 말하고 단점은 숨긴 것을 소비자들은 알지 못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은 큰 배신감을 느끼게 되었고 이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광고나 협찬이 아닌 내가 돈 주고 직접 산 제품이라는 것을 붙여서 리뷰하는 문화가 확산되었습니다. 소비자들과 리뷰를 시청하는 대상들에게 더욱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현재는 광고는 광고라고 시청자들이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표시하는 것이 법적 의무입니다.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3. 내돈내산 리뷰의 특징

 

나의 돈으로 직접 구매한 제품을 리뷰하는 것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게시물마다 다양한 특징이 나타나지만 공통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단점도 명확하게 지적합니다. 이러한 측면이 내돈내산 후기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내돈내산을 제목에 달고 작성하는 후기들은 일반적인 광고에서는 볼 수 없는 제품의 단점이 나오기도 합니다. 제품을 만드는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것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그대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둘째, 인증 자료를 함께 첨부합니다. 모든 내돈내산 리뷰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직접 산 것을 인증하여 객관성을 높이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영수증이나 티켓, 구매내역 등을 함께 제시합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영수증을 찍고 리뷰를 작성한 사람에게 보상을 주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 셋째, 일반인들도 많이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품 광고 리뷰는 사실 유명인이거나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내돈내산 리뷰는 일반인들도 작성할 수 있으며, 오히려 일반인이 작성하여 소비자 신뢰도가 높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예전부터 광고성 후기들은 문제로 지적받았습니다. 이러한 후기들로 인해 자칫 마케팅 시장의 객관성이 훼손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지나친 광고성 후기는 오히려 시장에 해롭게 작용합니다.

 


지금까지 인터넷에서 자주 보였던 '내돈내산'의 뜻을 살펴보았습니다. 시대가 흐르고 소비자들의 눈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서 제품 리뷰를 만들어야 합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내돈내산은 내 돈으로 내가 산 물건을 뜻한다.
  2. 과거에 인플루언서들이 광고성 영상이나 후기를 제작했음에도 광고임을 사전에 밝히지 않아 문제가 되었다.
  3. 이후 내돈내산이라는 표현이 점점 많이 쓰이게 되었다.
  4. 내돈내산을 붙이며 리뷰의 객관성을 강조하였고, 현재는 일반인들도 내돈내산 리뷰를 많이 작성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