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보복소비(revenge spending)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7. 20. 19:03

경제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쓰는 돈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과 관련하여 최근 계속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보복소비(revenge spending)입니다. 보복소비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전염병 사태로 인해 쓰지 못한 돈을 급격하게 쓰는 것입니다. 꽤 복잡한 내용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보복소비(revenge spending) 뜻은?

 

revenge spending

“Revenge spending” describes the behavior of consumers emerging from isolation to spend more than they routinely spent before the pandemic

linkfluence.com(Cong Feng) 中

 

보복소비는 '(거리두기, 봉쇄와 같은) 고립에서 풀리면서 전염병 전에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것보다 돈을 더 쓰는 행동'을 뜻합니다. 즉, 전염병 사태로 인해서 강제로 소비에 제한을 받았기 때문에 이것에 해제되면서 소비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그동안 하고 싶은 것, 사고 싶었던 것들에 대한 소비가 급격히 폭발하는 현상입니다.

 

 


 

2. 보복소비는 영어로?

 

보복소비는 영어로 revenge spending입니다. 복수, 설욕 뜻을 가진 영어 단어 'revenge(리벤지)'와 소비, 지출을 뜻하는 'spending(스펜딩)'으로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영어를 단어 그대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는 표현입니다. CNN과 같은 언론사도 사용하고 영어 사전에도 등재된 단어입니다.

 

**spend(영어): 소비하다, 돈을 쓰다

 

 


 

3. 보복소비의 특징

 

그렇다면 보복소비는 무슨 형태로 나타나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각 분야에 따라서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소비에 제약을 받아 돈이 모인 상태에서 나타납니다.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거리두기를 시행하며 소비를 자유롭게 할 수 없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지갑에는 돈이 그대로 남아있게 되었고 이것이 제한이 풀리며 보복소비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둘째, 대면하는 업종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면 산업은 제약을 크게 받았던 업종들이었고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보복소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회식, 여행, 대면 식사 등이 다시 나타나며 숙박, 여행업, 식당 업종으로 돈이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돌아나니기 시작하며 의류 업도 보복소비의 수혜를 받게 되었습니다.
  • 셋째, 언택트 업종의 급격한 감소로 나타났습니다. 보복소비가 직접 마주하는 대면 산업에 주로 집중된 만큼 배달이나 언택트 시장은 수축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밖으로 직접 나가기 때문에 전염병 사태의 최대 수혜 분야는 오히려 보복소비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업종이 되었습니다.

 

소비가 한 번에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많은 경제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참고 참았던 것들에 대한 심리적 요인도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뉴스1(2022.07.05.), 아주경제(2022.07.19.)

 


지금까지 보복소비(revenge spending)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힘들게 참으셨던 만큼 하고 싶은 것에 돈을 쓰며 즐거운 소비 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줄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보복소비는 전염병 사태로 인해서 제약을 받았던 소비가 제약이 풀리며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2. 보복소비는 영어로 revenge spending이라고 표현한다.
  3. 거리두기와 같은 제한이 생기자 쓸 수 있는 돈이 모아졌으며 이것이 보복소비와 함께 폭발적으로 풀리고 있다.
  4. 주로 여행, 숙박, 식당, 의류 등의 대면 업종에 보복소비가 집중되고 있다.
  5. 그러나 배달이나 언택트 시장은 급격한 축소가 발생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