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클래식 서버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3. 12. 1. 18:16

게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클래식 서버입니다. 도대체 클래식 서버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유저들이 즐기던 예전 방식으로 구현한 게임입니다. 지금부터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래식 서버 뜻은?

 

클래식 서버의 클래식은 '고전적인'을 의미하는 영단어 'classic'입니다. 그래서 '예전 버전의 게임이 제공되는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이전의 모습과 달라집니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모습 그대로를 좋아하는 유저들도 있지만, 예전의 변화되기 전 모습을 그리워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유저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예전 버전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2. 클래식 서버 특징

 

그렇다면 클래식 서버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게임사에서 서비스하는 방식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유저층이 어느 정도 나이가 있습니다. 클래식 서버를 원하는 게이머들은 이미 게임의 예전 모습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 자체의 나이대가 꽤 있는 편입니다. 이전에 어떤 형태로 게임이 이루어졌는지 모르는 유저들은 현재의 방식이 더 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둘째, 현재의 게임과는 다른 시스템이 많습니다. 2000년대~2010년대 초중반 제작된 게임들의 시스템은 지금과 많이 달랐습니다. 현재의 게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동 사냥 시스템, 자동 이동 시스템, 퀘스트 정보 제공 등이 당시에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클래식 서버의 핵심을 불친절과 반복 노동으로 보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  셋째, 일정 시간이 흐르면 원래의 서비스되는 게임과 비슷해질 수도 있습니다. 예전 시점의 게임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유저들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업데이트가 계속 이어집니다. 결국 클래식 서버가 원래의 서버와 유사하게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게임사는 오래된 유저들의 수요를 맞춰주고 클래식 서버를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서버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손해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저가 유입되면 좋겠지만 기존 게임 유저를 나눠먹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참고: 베타뉴스(2019.05.15.), 게임플(2020.01.03.)

 


 

3. 클래식 서버 사례

 

클래식 서버를 실제로 운영하여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게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와우 클래식(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이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 전 세계를 휩쓸었던 블리자드의 와우가 2019년 8월 클래식 서버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와우의 전성기였던 2000년대 중반의 버전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유저들은 환호했고, 상당히 성공적인 클래식 서버 사례로 평가받았습니다. 이외에도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클래식, 리니지 클래식 등도 제작되었습니다.

 

 

한편,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클래식 서버를 간절히 원하지만 사업성이 맞지 않기 때문에 운영되지 않는 사례도 있습니다. 넥슨의 바람의 나라는 꾸준히 예전 버전의 게임을 출시해달라는 유저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서버 유지 비용, 매출 등 여러 복잡한 내용으로 인해서 서비스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아주경제(2021.06.27.), 헤럴드경제(2016.07.14.)


지금까지 클래식 서버의 뜻과 특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특정 게임에 대한 향수를 가지신 분들이 많기에 클래식 서버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어떤 게임에서 예전 모습을 선보일지 기대가 됩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래식 서버는 예전 모습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이다.
  2. 예전 버전이기 때문에 당연히 유저층의 나이대가 있고, 요즘의 게임들 보다 편의성이 떨어진다.
  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은 클래식 서버 운영으로 굉장히 큰 성공을 거두었다.
  4. 그러나 일시적인 수요, 지속적인 운영 비용 등의 현실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클래식 서버를 제공하지 못하는 게임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