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아웃풋(output)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3. 11. 15. 16:35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이곳저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아웃풋(output)입니다. 도대체 아웃풋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말하면 '무엇을 투입해서 나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아웃풋(output) 뜻은?

 

output

an amount of something produced by a person, machine, factory, country, etc.

Cambridge Dictionary 中

 

아웃풋은 사전에 '사람, 기계, 공장, 국가 등에서 생산된 것의 양'이라는 뜻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로는 '생산량, 산출량'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한 것을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투입하고 그것의 결과에 따라 나오는 모든 것을 아웃풋이라고 부릅니다. 대화의 주제에 따라서 생산되어 나오는 것이 무엇인지 정해지기 때문에 앞뒤 문맥을 잘 살피셔야 합니다.

 

**참고: Cambridge Dictionary

 


 

2. 아웃풋 예시

 

그렇다면 아웃풋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을까요? 실제 대화에서는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누군가 이루어낸 성과를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회사의 매출, 연구 실적, 물건 생산량, 학생의 성적 등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여 그 결과로 나오는 모든 것을 아웃풋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투자한 것에 비해서 아웃풋이 초라하다.", "훌륭한 아웃풋을 달성했다" 등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 둘째, 대학교와 같은 단체나 기관 등을 거친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대학교에 신입생을 투입하면 몇 년 뒤 그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졸업한 사람들을 대학의 아웃풋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어떤 대학의 최고 아웃풋은 A 씨이다." 등의 표현으로 쓰입니다.
  • 셋째, 외우거나 익힌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볼 때 사용합니다. 특정 시험 내용을 암기하여 머리에 투입한 후 노트에 써보면서 내용을 밖으로 출력해 보는 과정을 아웃풋 활동이라고 합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들어간 내용을 바탕으로 독후감상문을 직접 써보는 것 역시 아웃풋 활동입니다.

 

아웃풋은 무엇이 들어가서 일정한 과정을 거친 후 밖으로 나오는 것들입니다. 당연히 들어가는 양이 많으면 좋은 아웃풋이 따라오겠지만 때로는 적응 투입량으로도 훌륭한 아웃풋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율이 매우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 에듀동아(2023.10.23.), SBS biz(2013.04.26.)

 


 

3. 아웃풋(output)과 아웃컴(outcome)의 차이

 

output과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영어 단어 outcome(결과, 성과)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단어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웃풋(output)은 어떤 행위나 과정 그 자체로 발생하는 결과물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도 있고, 가치가 있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웃컴(outcome)은 어떤 행동이나 과정에 가치를 더해서 만들어낸 긍정적인 결과물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아웃풋은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는 결과를 말한다면 아웃컴은 좋게 나온 성과를 말하는 것입니다. 한국어로는 비슷한 뜻을 지니지만 미세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참고: workpath.com

 


이상으로 아웃풋(output)의 뜻과 구체적 사례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비교적 넓은 의미의 단어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의미를 알아두시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웃풋은 어떤 것을 투입해서 나오는 결과물, 산출물, 생산량 등을 뜻한다.
  2. 매출, 이익, 시험 성적, 실적, 생산량 등을 모두 아웃풋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대화 주제에 맞게 뜻을 파악해야 한다.
  3. 대학교 졸업생이나 단체 출신 사람들을 지칭할 때도 자주 쓰인다.
  4. 외운 내용을 직접 써보기, 글쓰기, 독후감상문 등도 무엇을 읽은 후 하는 아웃풋 활동이라고 부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