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호더(hoarder)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3. 11. 25. 11:55

버리지 못하고 지나치게 많은 것을 들고 있는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용어가 바로 호더(hoarder)입니다. 이것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무엇을 버리지 못하고 문제가 될 정도로 모으는 사람입니다. 지금부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호더(hoarder) 뜻은?

 

hoarder

someone who collects large amounts of something and keeps it for themselves, often in a secret place

Cambridge Dictionary 中

 

호더의 기본 뜻은 '(때로는 개인적인 장소에서) 대량으로 무엇을 모으고 계속 유지하는 사람'입니다. 한국어로는 '무엇을 계속해서 축적하는 사람'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서 또는 수집 가치가 높기 때문에 모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호더에 추가적인 뜻도 있습니다. 바로 물건에 대한 축적을 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지칭할 때 외국에서는 Hoarding Disorder(호딩 디스오더)라고 부릅니다. 집안에 물건을 과도하게 쌓아두면서 무엇도 버리거나 치우지 않습니다.

 

People with hoarding disorder have persistent difficulty getting rid of or parting with possessions due to a perceived need to save the items.

저장에 대한 강박이 있는 사람들은 물건을 보관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계속 인식되어
가지고 있는 것들을 버리는데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 What is Hoarding Disorder? 中

 

**참고: Cambridge Dictionary, psychiatry.org

 

 


 

2. 애니멀 호더 뜻은?

 

그렇다면 애니멀 호더(animal hoarder)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일까요? 바로 '동물들을 지나치게 많이 기르는 사람'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동물들을 집에서 기를 때 필요한 여러 요소들이 모두 잘 충족된 상태에서 많이 기르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요소들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로 다수의 동물을 키우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애니멀 호더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능력보다 많은 수의 동물을 키우고 있습니다. 당연히 좁은 집, 비위생적 공간, 운동량 부족, 충분하지 못한 사료 등이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 반려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애니멀 호더에 대한 관리도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법이나 제도가 아직은 미비하지만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참고: aspca.org, 아시아경제(2022.08.30.)

 


 

3. 북 호더 뜻은?

 

앞서 언급된 애니멀 호더만큼 자주 쓰이는 표현은 아니지만 북 호더(book hoarder)라는 표현도 종종 쓰이고 있습니다. 책을 뜻하는 book(북)이 호더 앞에 붙어서 '책을 자주 사서 모아놓는 사람'을 뜻합니다. 구입한 것을 다 읽고 책을 또 사는 것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읽지 않기 때문에 북 호더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북 호더 같은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기에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소 가볍게 쓰이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과도한 축적과 폐지 배출로 인해 언론에서 문제점으로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외국에서도 비슷한 개념이 있으며 '츤도쿠(tsundoku)'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참고: BBC(2018.07.28.), 대전일보(2018.10.01.)

 


이상으로 호더(hoarder)의 뜻과 구체적인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하게 버리고 욕심을 내려놓는 것이 모으는 습관만큼 중요합니다. 긴 내용을 줄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호더의 기본 뜻은 무엇을 수집하고 축적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2. 또한 병적으로 모은 후 버리는 것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한다.
  3. 애니멀 호더는 다수의 동물을 키울 능력도, 여건도 안 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많은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다.
  4. 북 호더는 책을 읽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구입하며 쌓아두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