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오프 더 볼(off the ball)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3. 11. 25. 00:37

축구 경기를 시청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주 들어본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오프 더 볼(off the ball)입니다. 도대체 이것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로 플레이하는 모든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 들어가면 꽤 복잡한 내용이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오프 더 볼(Off the ball) 뜻은?

 

off the ball

Off the ball movement is a tactical term used for situations in which a player is making significant progress on the pitch without being in the possession of the ball

totalfootballanalysis.com 中

 

오프 더 볼은 '공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선수가 중요한 (경기) 진행을 하는 상황을 일컫는 전술 용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축구 선수가 직접 공을 몰고 가는 것이 아닌 공이 다른 선수에게 있지만 좋은 전략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움직이는 모든 행위가 오프 더 볼입니다.

 

 

우리가 보통 '오프 더 볼'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Off the ball movement(오프 더 볼 무브먼트)'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영어 단어 movement(무브먼트)의 뜻이 '움직임'이기 때문에 공이 없는 상태에서 선수들이 움직이는 것이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참고: TFA analysis

 


 

2. 오프 더 볼 예시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움직임들을 오프 더 볼이라고 부르고 있을까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매우 디테일하고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오프 더 볼 움직임을 알아보겠습니다.

  • 첫째, 수비수들이 볼 수 없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공격수의 움직임이 수비수에게 너무 잘 보이면 결국 수비에 막혀서 골을 넣을 수가 없습니다. 공격수는 패스를 통해서 공을 받기 전에 항상 수비수를 따돌리려는 움직임을 보여주어야 하며, 수비수가 볼 수 없는 공간을 찾아 들어갑니다.
  • 둘째, 공의 낙하지점 및 패스가 들어올 지점을 예상하는 것입니다. 공을 소유한 선수가 드리블을 통해서 전진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동시에 다른 동료 선수들은 예상되는 패스 지점, 예상되는 크로스의 낙하지점을 찾아서 움직여야 골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셋째, 수비수들을 끌고 이동하는 것입니다. 특정 공격수가 매우 위협적일 때 수비수들은 그 선수를 밀착하여 담당하게 됩니다. 그때 공격수가 움직이면 수비수들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며 순간적으로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 공간을 활용해서 다른 선수들은 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오프 더 볼 움직임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는 주로 공격수의 움직임을 적어놓았지만 포지션에 따라서 요구되는 오프 더 볼이 다릅니다. (수비수들은 수비 지역 커버 플레이 등이 중요합니다.)

 

**참고: anytime-soccer.com

 


 

3. 오프 더 볼이 좋은 선수

 

오프 더 볼 움직임이 훌륭하다고 평가받는 선수들은 누가 있을까요? 우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가 있습니다. 호날두가 유명한 것은 좋은 오프 더 볼 움직임을 통해서 골을 잘 마무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측면에서 올라오는 크로스의 움직임을 보고 낙하지점을 잘 포착하고 찾아들어가서 헤더 골을 넣습니다.

 

또한, 토마스 뮐러(Thomas Müller)도 매우 훌륭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몇 팬들이 '공간 연주자'라고 부를 정도로 공이 없는 상황에서 빈 공간을 찾아 들어갑니다. 토마스 뮐러는 오프 더 볼 움직임만으로도 팀의 공격을 풀어주기 때문에 매우 지능적인 선수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참고: 스포티비뉴스(2022.11.15.), 머니S(2021.12.06.)

 


지금까지 오프 더 볼(off the ball)의 뜻과 예시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오프 더 볼이 좋지 못하면 훌륭한 선수로 발전하기 힘들기 때문에 현대 축구에서는 더욱 중요시되는 능력입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프 더 볼은 선수가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로 움직이는 모든 전술적 움직임이다.
  2. 수비수들의 시야를 피하는 움직임, 빈 공간을 침투하는 움직임, 다른 수비수들을 끌고 가는 것들이 모두 오프 더 볼 움직임이다.
  3.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토마스 뮐러 등이 훌륭한 오프 더 볼 움직임을 가진 선수로 평가받는다.
  4. 좋은 오프 더 볼 움직임은 현대 축구에서 매우 중요한 선수의 능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