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임재범의 너를 위해는 원곡이 따로 있다.]

treeOF 2021. 6. 12. 14:48

최근 정치인 이준석 씨가 당 대표 수락 연설에 한 노래의 가사를 차용했습니다. 바로 가수 임재범의 명곡 '너를 위해'였습니다. 2000년 발표 당시 큰 히트를 치고 2011년 MBC '나는 가수다'에서 임재범의 첫 무대로 다시 한번 역주행에 성공한 엄청난 노래입니다. 하지만 이 노래는 사실 임재범이 원곡이 아닙니다.


가수 임재범

 

너를 위해(2000) - 임재범

▲ 영상을 재생해 음악을 들어보세요. / 2011 나는 가수다 

 

가수 임재범이 2000년에 부른 노래가 10년 뒤 나는 가수다 무대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역주행했습니다. 당시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의 인기에 더해서 임재범의 등장은 아이돌 음악이 주류던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이 노래는 사실 1997년도에 발표된 곡이었습니다.

 


 

송애 (送愛 1997) - Esther (에스더)

▲ 영상을 재생해 음악을 들어보세요. / 1997 송애 - 에스더

 

1997년 12월에 발표된 가수 에스더의 '송애'라는 곡이 너를 위해의 원곡입니다. 97년 발표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한 곡이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너를 위해'와는 가사가 많이 다릅니다. 하지만 일부분은 너를 위해의 가사에도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곡과 임재범의 곡에도 너를 위해라는 표현은 똑같이 나옵니다.

 

할수 없어 나 널 사랑한 만큼 
아픔 커지겠지만 
너를 위해 나 살아갈수 있어 

송애(에스더) 中



난 위험하니까 사랑하니까
너에게서 떠나 줄거야
너를 위해 떠날거야

너를 위해(임재범) 中


 

같은 작곡가, 다른 작사가

노래-송애-저작권-정보
송애의 저작권 정보 (출처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노래-너를위해-저작권-정보
너를 위해의 저작권 정보 (출처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에스더의 송애와 임재범의 너를 위해 작곡가는 작곡가 신재홍의 작품입니다. 하지만 송애의 작사는 최원석, 너를 위해의 작사는 채정은이 맡았습니다. 같은 곡을 두고 가사를 바꿔 다시 발표하는 게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너를 위해 같은 명곡이 묻히지 않은 것은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너를 위해의 원곡이 따로 있었다는 사실을 알려드렸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사를 바꾼 게 신의 한 수였다라고도 평가합니다. 또는 결국 돌고 돌아서 가야 할 가수에게 노래가 갔다라고도 말합니다. 어떠한 가정도 평가도 다 좋습니다. 명곡이 묻히지 않고 귀가 즐거울 수 있으면 그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