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카메오(cameo)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1. 10. 3. 12:18

종종 TV 프로그램이나 영화에서 누군가 카메오로 출연하였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과연 카메오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짧게 설명하면 유명한 사람이 잠깐 출연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부터 카메오의 뜻과 사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영화-제작
영화 제작

 

1. 카메오(cameo)란 무엇?

 

cameo

a brief but noticeable part, esp. in a movie, television program,
or performance in a theater, usually by someone who is famous

Cambridge Dictionary 中

 

카메오는 '영화, 텔레비전, 연극 등에 출연한 유명인을 짧지만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메오는 작품 전반을 놓고 보았을 때 그렇게 큰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순간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모두 사로잡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짧은 순간이지만 작품의 감상이 끝나도 대부분의 관객들은 기억하고 있습니다.

 

 


 

2. 카메오와 엑스트라의 차이는?

 

카메오와 엑스트라 모두 비중이 적은 연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메오와 엑스트라는 여러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해당 배우의 인지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카메오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누구나 알 수 있는 유명한 사람이 역할을 맡습니다. 반면, 엑스트라는 인지도가 굉장히 적은 무명에 가까운 배우들이 맡습니다.

 

 

둘째, 카메오와 엑스트라는 목적이 다릅니다. 카메오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감독이나 배우들과 친분이 있어 잠깐 출연하는 경우, 작품의 홍보나 이슈를 위하여 카메오를 넣는 경우 등 카메오의 목적은 다양합니다.(카메오가 중요한 인물로 표현되는 작품도 가끔 존재함.) 하지만 엑스트라의 경우 목적은 오로지 하나입니다. 바로 작품 속에서 필요한 연기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유명한 카메오의 사례는?

 

대표적인 카메오의 사례로는 '나 홀로 집에 2'에 출연한 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있습니다. 영화의 주인공 케빈이 플라자 호텔에서 찍은 장면에 도널드 트럼프가 출연하여 짧은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배우 공유도 카메오로 잠깐 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유가 나오는 시간이 카메오로만 보기에는 다소 길었던 점, 오징어 게임의 이후 시즌에서 어떤 역할로 등장할지를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대가 됩니다. 

 

 

차승원 주연의 영화 '힘을 내요, 미스터 리'에는 전직 야구 선수 이승엽이, 이정재 주연의 '인천상륙작전'에는 MMA 선수 추성훈이 카메오로 등장합니다. 이렇게 유명한 스포츠 스타들도 영화나 드라마에 종종 카메오로 나와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메오의 정의와 사례, 엑스트라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메오 같은 깜짝 요소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카메오는 유명 인사가 영화나 연극, TV 프로그램에 잠깐 출연하는 것을 말한다.
  2. 카메오는 주로 유명 인사가 맡지만 엑스트라는 무명에 가까운 배우들이 역할을 맡는다.
  3. 카메오를 쓰는 이유는 홍보, 친분, 연기 등의 다양한 목적이 있지만 엑스트라는 연기라는 목적이 정해져 있다.
  4. 정치인, 배우, 스포츠 스타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카메오로 등장하고 있다.

 

 

반응형